강효상 의원 논평 통해 "친문 핵심인사들 주도, 대통령 복심 반영 의심의 눈초리"

27일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여권의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들의 '동남권 신공항 건설 부울경 공동 TF' 구성에 합의한 것과 관련 “노골적으로 영남권을 지역갈등으로 유발시키는 그 저의가 어디에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권한대행은 2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지막 남은 보수정당 기반마저 고립시켜 대한민국을 통째로 문재인 정권 손아귀에 쥐어주는게 그렇게도 시급하고 절실한 현실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지난 10년간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의 첨예한 지역갈등 뇌관으로 자리잡았던 사안이다. 정부는 2016년 6월 이를 국책사업으로 결정해 그동안 신공항 건설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또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불가방침을 명확히 밝혔음에도, 또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서 논의한바 없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바로 다음날 부·울·경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이 민주당 원내대표 입회하에 모여서 TF를 구성하겠다고 협약서를 체결한 것은, 국민들 입장에서는 도대체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될지 극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선거에 이기면 정책일관성 따위는 무시해도 상관없는 무책임한 처사”라며 “지난 10년간 심각한 갈등으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얼마나 소모가 되었는가. 빨리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서 입장표명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효상 의원도 이날 논평에서 가덕도 신공항 추진과 관련 “보수세가 강한 지역으로 묶이는 TK·PK를 분리하기 위한 민주당의 이간질 전략”으로 규정한 뒤 “갈등과 반목이 재현될 조짐으로 애꿎은 영남권 지역주민들이 또 다시 입게 될 상처에 대한 책임은 도대체 누가 질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각에서는 신공항 논란을 주도하는 부산·울산·경남의 당선자들이 ‘친문’ 핵심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의 복심이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며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