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후 총선 공천권 행사...양정철 일시 귀국 ‘배후 역할론’ 무성

문재인 정부의 핵심 그룹으로 오르내리는 사림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왼쪽부터 최재성, 전해철, 이호철, 양정철.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지난 2016년 8월 27일 김상곤, 추미애, 이종걸 등 3명은 민주당 대표 경선을 했다. 물론 추미애 후보가 당선됐고 벌써 시간은 2년이 지나서 새로운 당 대표를 선출해야 하는 시점을 맞았다.

추미애 대표 2년간 현직 대통령의 탄핵이 있었고, 이어지는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당선시켰다. 6월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끈 점은 추 대표 중심의 당이 소위 이기는 선거를 할 줄 아는 정당으로 탈바꿈시켰다는 것이다. 심지어 진보 진영 최초로 소위 ‘그랜드 슬럼’(총선-지방선거-대선)을 달성한 셈이다. 

관망하는 후보들 1차 문제는 경선 ‘룰(규칙)’

민주당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과거처럼 당 대표 선거에서 떨어지고 순위 안에 들면 자동으로 최고위원이 되는 경우의 수가 없어져 버린 것이다. 이렇게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당 대표를 결정하면 더 강력한 당권을 주는 선출방식으로 지난번과 차이점이 있다.

지난번과 같은 방식은 자신의 전국적 인지도를 올리려는 무분별한 출마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당은 예상하고 있다. 그다음의 변수는 컷오프(Cut-off) 일 것이다. 컷오프가 되면 그 후보가 가지고 있는 주요 지지자를 어떤 후보에게 투표하는지가 커다란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룰 세팅 자체가 전준위원회에서 결정할 사항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예단 하기는 어렵다. 

다만 논의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 지도체제 결정뿐 아니라 '최고위 구성' 방식과 '여론조사 비율' 등의 세부적인 내용에 따라 2020년 제21대 총선의 공천권을 행사할 차기 지도부의 구성 및 권한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룰 선정의 3대 관전 포인트는 1. 컷오프 2. 대의원·권리당원 투표 비율 3. 여론 조사 반영 비율이다. 당 내외부에서는 3대 관전 포인트가 확정되면 여론은 유력 후보 4~5명으로 압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참고로 지난 추 대표 선출 당시 전당대회(2016년 8월 27일)를 보면, 권리당원 ARS 투표 30%와 일반 여론조사 25%(국민 15%, 일반당원 10%), 대의원 투표(45%)의 비율로 치러졌다. 하지만 변경된 당규에서는 권리당원·대의원(85%), 일반 여론조사(15%)를 합산해 당선인을 결정한다. 

일각에서는 2016년 전당대회보다 권리당원이 늘어나면서 권리당원의 투표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런데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이게 되면 상대적으로 소위 ‘친문’ 진영이 유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예측이다. 변수로 본다면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의 등가성 문제가 이번에도 논란이 될 수 있다.

누가 지금 출전 준비 중인가?

이번에 당권을 잡는 인사는 오는 2020년 치러지는 총선에서의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어 어느 때보다 치열한 내부 경쟁이 불가피하다. 당 대표 선거 후보군만 20여 명인 민주당은 물밑에서 교통정리를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회 의석수가 119석에서 130석으로 늘어난 만큼 당 지도부나 내각 도전의 여유가 생겼다. 이에 일부 인사들은 벌써부터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전당대회 출마가 자천타천 거론되는 인물로 5선의 이종걸 의원과 4선의 송영길 의원 외에도 자천타천 차기 지도부 후보로 거론되는 후보군은 7선의 이해찬 의원, 6선의 이석현 의원, 4선의 김진표·박영선·설훈·안민석·최재성 의원, 3선의 우상호·우원식·윤호중·이인영 의원, 재선의 박범계·신경민·전해철 의원, 초선의 김두관 의원 등이다. 

이 가운데 이종걸 의원과 최재성 출마 선언을 일찍 하고 조직을 정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관 의원도 조만간 대규모의 출판 기념회를 통해서 세를 보여준다는 전략이다. 여의도 관계자들은 김두관 의원 주변에 많은 의원들이 지원하고 있어 다크호크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게 중량급 인사들이 당 대표 도전에 나서면서 이런 상황을 틈타 일부 초선 의원들도 최고위원에 출마하려고 고민 중인 것으로도 전해지고 있다.

또 다른 변수

아마도 가장 큰 변수는 개각설이다. 입각에 대해서 자천타천 의원 이름이 나오고 있고 일부가 당 대표를 도전하거나 입각하는 것에 대해서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교육부·환경부·여성가족부 등 3~4곳의 '미니 개각'을 예상하고 있다. 지방 선거에서 당에 기어했던 현역 의원들과 당 대표 도전하는 의원들, 그리고 국무위원으로 영전해야 할 의원들 개각 시기와 당 대표 시기가 비슷하다면 당에서 자리 이동 하는 사람들은 제법 많아질 수 있다.

왜? 많은 사람들이 당 대표에 도전 하나?

민주당 차기 지도부는 현재 여당 입장에서 문재인 정부의 집권 후반기와 21대 총선의 공천을 관리하고 선거운동을 총괄하게 된다. 다음 총선의 결과가 다음 대선에 중요한 풍향계로 자리 잡을 공산이 크다는 것은 일반적인 예측이다.

당내 현역 의원이나 당협 위원장의 생각은 일반인들과 생각이 조금은 다르다. 익명의 의원실 보좌관은 민주신문에 “지난번 공천처럼 외부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당대표가 일정 부분 관여하게 된다면, 과거 새누리당처럼 비문 또는 비주류가 공천 학살이 우리 당에서 안 일어날 거라는 법이 없지 않으냐?”라고 하면서 “의원실의 입장은 누가 당대표가 되어야 다음 총선에 우리가 유리한지부터 시작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될 거”라고 전했다.

그 남자가 돌아왔다. 양비!- 양정철 전 비서관

지난해 정권이 교체되자 2선 후퇴 후 해외에 거주해온 문 대통령의 ‘복심’이라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귀국 소식이 20일 뒤늦게 알려졌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그의 귀국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양 전 비서관은 “지난 16일 건강이 안 좋아 검진과 치료를 위해 방문했을 뿐”이라며 말을 아꼈다. 그럼에도 민주당 지도부 교체 등이 맞물려 있어서 일정 부분 조정하려는 것 아니겠느냐 라는 추측을 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양 전 비서관이 청와대와 내각 재편 과정에서 정치 일선에 복귀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하지만 양 전 비서관을 잘 아는 사람들은 그럴 가능성을 믿는 것보다는 로또를 구입하는 편이 더 잘 맞을 것이라고 웃으면 부정했다. 다만 양 비서관이 다시 일선에 복귀한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떨어져 국정 운영 동력이 부족한 경우에나 가능한 이야기라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의도에서는 드러내지는 않겠지만 전당대회 출마 후보자가 많게는 20여 명이 이르는 난립된 상태이다. 이번 당 대표는 차기 총선 공천권을 손에 쥐는 만큼 친문(친문재인)과 비문(비문재인) 간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어느 정도 교통정리를 포함해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이호철 전 민정수석은 지방 선거기간 부산에서 민주당 상당한 기어는 했다고 알려졌지만 선거 직후 중동으로 떠났다. 그리고 당 대표 후보군에는 ‘3철’ 중 한 명인 전해철 의원이 포함됐다. 송파을에서도 당선된 최재성 의원도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친문 진영에서는 최근 선출된 국회의장 후보와 원내대표가 모두 ‘친문’ 인사인 만큼 당 대표 역시 원활한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만한 친문 인사가 돼야 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양전 비서관이 당 지도부 선거 기간 친문들 간의 역할을 조정하는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