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업체 현장소장 가족과 정규직 대상자 바꿔치기 논란…비정규 노조 ‘전수조사’ 요구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오른쪽 테이블 가운데)이 최근 비정규직 정규직화 관련 간담회에서 한국노총 인천공항 환경노동조합 등 지부 노조위원장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취임 후 인천공항을 전격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 사장은 연말까지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1만여 명에 대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취임 후 지난해 5월 인천공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그해 12월 비정규직 노동자 3000여 명을 공사가 직접 고용하고, 나머지 7000여명은 자회사를 설립해 고용하는 내용의 정규직 전환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는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채용비리 백화점이 따로 없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선언 이후 용역업체의 채용과정에서 현장소장의 가족과 친인척, 정규직 대상자 바꿔치기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채용비리가 나타났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예를 들어 보안경비를 담당하는 용업업체의 현장소장 A씨는 정규직 전환 선언 후 아들 2명과 조카 5명을 입사시켰다. 노·사·전(노조·사용자·전문가) 협의회에 비정규직 노동조합 간부 B씨는 부인과 함께 지인이 현재 같은 업체에 근무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시설을 관리하는 C업체는 정규직 전환 대상 직원을 공항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 발령냈다. 발령 낸 그 자리에는 특정 직원을 배치해 정규직 전환 대상자를 바꿔치기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현재 정규직 노조는 비정규직 노조에도 가입하지 못한 노동자를 140여명으로 추산하면서 정규직 전환에 기대를 걸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와 가족들을 모욕하지 말라며 반발했다. 또한 이들은 업체로부터 실직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비정규직 노조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정규직 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이해가 안된다. 문재인 정부 정규직 전환 1호인 인천공항 노동자의 명예를 훼손할 목적이 아니라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가리지 말고 채용비리를 정부에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공항공사의 장기호 노조위원장은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신뢰를 훼손하는 행위로 정부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인천공항의 정규직 전환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정규직 노조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공사에서 받은 제보가 아니라 정규직 노조가 자체적으로 제보를 받은 내용으로 공사 감사실에서 직접 확인한 내용은 아니다”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