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관련 조사까지 받아...차량가격 하락, 국내 소비자 예우 미달

디젤게이트로 인해 독일검찰로부터 10억 유로의 벌금형을 받은 폭스바겐그룹이 지난 18일에는 계열사인 아우디의 슈타들러 회장이 배기가스 조작 관련 증거은닉 혐의로 체포되는 등 위기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폭스바겐그룹 갈무리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세계 최대 자동차그룹으로 손꼽히는 폭스바겐그룹에 위기가 다시 찾아왔다. 

그룹을 위기로 몰아넣었던 15년 디젤게이트와 관련해 10억 유로(약 1조 2700억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벌금형을 받은데 이어, 주력계열사인 아우디의 루퍼트 슈타들러 회장이 배기가스 조작 사건과 관련해 증거은닉 혐의로 검찰에 체포됐기 때문이다. 

13일(현지시간) 유로뉴스·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독일 검찰은 폭스바겐에 10억유로의 벌금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폭스바겐은 "벌금명령을 받아들이며 항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디젤게이트의 책임을 인정한 셈이다. 

폭스바겐을 위기로 몰아넣었던 디젤게이트 2015년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고발로 시작됐다. EPA는 폭스바겐이 생산한 디젤차량들이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불법적인 소프트웨어를 장착해 소비자를 기만했다고 밝혀냈다.

인증기관에서 받는 주행시험으로 판단될때에만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작동되고, 실제 주행에서는 연비 절감을 위해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장착했다는 게 EPA의 결론이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폭스바겐은 진상조사에 나섰고, 미국 소비자들과 소비자단체들의 소송이 잇달았다. 이후 지난 4월 미국 디트로이트 연방지방법원이 폭스바겐과 미국 법무부 간의 유죄인정 합의를 받아들이면서 폭스바겐은 미국에서만 약 28억달러(약 3조1800억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폭스바겐이 디젤게이트로 미국에서 거액의 벌금형을 선고받자 유럽과 독일 역시 진상조사에 나섰다. 그 결과 독일 검찰이 지난 13일 폭스바겐에 1.2조원대에 벌금형을 내린 것이다. 독일 검찰은 폭스바겐이 엔진개발부의 활동을 제대로 감독하지 못했으며, 그 결과 배기가스 소프트웨어 조작이 발생하며 디젤차 1070만대에서 규정치 이상의 배기가스가 발생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폭스바겐의 불운은 여기가 끝이 아니다. 폭스바겐은 배기가스 절감장치 소프트웨어 불법조작으로 인해 터진 디젤게이트에 이어 최근에는 질소산화물을 화학적으로 낮추는 장치인 '선택적환원촉매장치(SCR)'의 핵심물질인 요소수를 시험모드에서만 정상 분사되도록 조작했다는 혐의로 다시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의혹은 최근 출시된 '유로6' 기준을 충족한 차량도 대상이 되고 있다. 

게다가 지난 18일에는 폭스바겐그룹의 주력자회사 중 한 곳인 아우디의 루퍼트 슈타들러 회장이 독일 검찰에 체포됐다. 독일 검찰은 디젤게이트 사건과 관련해 슈타들러 회장이 증거를 은닉했다고 보고 체포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에 집중됐던 독일 검찰의 디젤게이트 수사가 아우디로 번진 것은 지난 5월 초순경이다.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이 아우디의 주력모델인 A6와 A7 디젤 모델에 배기가스 조작을 위한 불법 소프트웨어가 설치됐다는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이에 독일 교통부가 본격 조사에 나섰다. 

KBA는 아우디가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요소수의 분사량을 의도적으로 줄이는 '임의조작 장치'를 설치했기 때문에 배기가스를 조작한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이 장치는 주행시험 모드에서는 정상적으로 요소수가 분사되지만, 실제 주행에서는 특정조건에서 분사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폭스바겐의 15년 디젤게이트와 유사한 불법개조인 셈이다.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디젤게이트 논란이 이어지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 역시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수차례 거액의 배상을 했던 폭스바겐이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100만원짜리 정비쿠폰만을 제공하는 차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다. 여기에 아우디마저 디젤게이트와 유사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기존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차량가격 하락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폭스바겐그룹이 북미와 유럽에서는 자신의 과오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소비자들에게 이에 따른 보상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것과 달리, 국내에 진출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디젤게이트와 관련해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 인증기관을 속이는 불법적인 수단이 잇달아 해외에서 적발되고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진상조사와 강력한 제재수단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