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 관계인 감시 요청 ,새로운 지방정부 향한 청와대의 경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청와대는 18일 사실상 문재인 정부 2기가 시작됐다고 선언했다. 1기는 이번 지방선거 이전까지, 2기는 2020년 21대 총선 전까, 3기는 총선 이후로 나누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3가지를 특별히 당부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첫째, 민정수석실에서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 관계인에 대한 감시를 해달라. 둘째, 민정수석실이 중심이 돼 정부와 청와대 감찰에 악역을 해달라. 셋째, 지방권력을 관리해달라”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과거 지방권력이 중심이냐는 질문에는 “이전 지방정부가 아닌 새로 들어선 민주당 소속의 자치 단체가 중심이다. 꼭 지방정부가 아닌 지방의회나 자치단체까지 중심이며, 승리감에 도취돼 해이해지거나 긴장이 풀리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특히 “민주당 소속의 지방 자치단체에 대한 감찰은 청와대를 비롯해서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까지 모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친·인척 등 특수 관계인의 문제는 과거정부 시절 중반 이후 친·인척 등 특수 관계인과 관련한 사건으로 인해서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국정 운영 동력을 상실한 경우가 많았던 점을 경계하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