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차량 제작, 핵심장치 서비스 품질 보증기간 연장, 해외수주 실적이 견인

현대로템이 세계 두 번째로 보유한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상용화 기술은 현재  인천국제공항에 적용중이다. 사진=허홍국 기자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방위사업 부문 부정당업체 제재 처분으로 공공입찰 제한을 받고 있는 현대로템이 대만 철도시장에서 9100억원대 전동차 사업을 따내 그 비결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대만 철도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유럽과 일본 기업들을 제치고 19년 만에 대어(大漁)를 낚은 점은 눈에 띈다.

관련업계에서 대만 전동차 사업 수주는 현지 맞춤형 제작과 핵심 장치 서비스 보증 기간 연장, 해외 수주 실적이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7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로템이 대만 철도청(TRA)에서 발주한 9098억원 규모의 교외선 전동차 520량 납품 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대만 시장에서 발주된 철도차량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이자, 현대로템이 해외에서 수주한 전동차 물량면에서도 최고치다. 이번에 수주한 대만 전동차 물량은 창원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납기 만기는 오는 2024년까지이다.

공공입찰 제한 속 수주고

이번 수주는 현대로템 입장에선 반갑기 그지없다. 19년 만에 대만 철도시장 진출이라는 점과 공공입찰 제한 속 희소식이기 때문. 현대로템은 1999년 대만 철도청에서 발주한 전동차 56량을 따냈지만, 그 이후 쌓은 실적은 없다. 현재 대만 철도시장은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과 일본 기업의 점유율이 높아 애초에 이번 발주물량을 수주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했지만 따내지 못했다.

무엇보다 이번 수주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2015년 8월 부정당업자로 제재 처분 받은 현대로템이 2달 전 대법원 최종 판결에 따라 공공입찰 참가가 제한된 가운데 수주고를 올린 것이어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현대로템은 올해 4월 대법원이 부정당업자 제재 처분을 확정하면서 오는 7월 29일까지 정부와 지방정부, 공기업 등 국내 공공기관을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대해 입찰 참가를 제한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만 9100억원대 전동차 사업을 따낸 비결에 관심이 집중된다. 19년 만에 대만 철도시장에서의 선전이 괄목할 만한 것이기 때문이다.

인천공항철도 선로 전경. 사진=허홍국 기자

대만 전동차 따낸 3대 비결

관련업계에서는 이번 수주 3대 비결로 현지 맞춤형 전동차 제작과 핵심 장치 서비스 보증 기간 연장, 해외 수주 실적이 견인했다는 시각이다.

우선 현대로템은 현재 시장의 주를 이루고 있는 유럽과 일본 기업의 전동차 차량의 불만사항을 접수해 현지인의 니드를 파악해 전동차 제작에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 일종의 현지 맞춤형 전략이 발주처인 대만 철도청으로부터 후한 점수를 받은 것이다.

두 번째 비결로는 전동차 핵심 장치의 서비스 품질 보증 기간을 연장한 점이 꼽힌다. 유럽과 일본 기업들은 대차, 제동장치 등 주요 핵심 부품에 대한 품질보증 기간을 공고안대로 기존 3년을 고수했지만 현대로템은 5년으로 2년 더 늘렸다.

마지막 비결로는 대규모 해외 전동차 사업 수행 실적을 든다. 현대로템은 2008년 터키 마르마라이 전동차 440량, 2012년 홍콩 SCL 전동차 333량, 2013년 인도 델리 RS10 전동차 486량, 2016년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512량 등 대규모 해외 전동차 사업들을 수행하며 쌓은 바 있다. 연구 인력도 그 사이 베테랑으로 채워지는 등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축적했다.

실제 국내 1위 철도 제작회사인 현대로템은 세계 두 번째의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상용화 기술을 보유했다. 친환경 미래형 교통수단 개발의지를 모아 2006년 12월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 사업에 착수해 110㎞/h에 이르는 중저속형의 도시형의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한 상태다.

현대로템은 대만 재진출을 기회로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민주신문과 통화에서 “이번 대만 시장 재진출을 기회로 삼아 해외 수주를 확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