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친문 핵심 노웅래에 압승...“국회정상화 위해 최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드루킹 특검'수용을 촉구하며 9일째 단식 투쟁중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노웅래·홍영표 2파전으로 압축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경선에서 3선의 '친문' 핵심 홍영표 의원이 선출됐다.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홍 의원은 소속의원 116명 중 78표를 얻어 새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홍 신임 원내대표와 양자 대결을 펼쳤던 노웅래 의원은 38표를 얻었다.

당내 의원들의 중지를 모으고 대야 협상전략 마련의 최전선에 서는 원내대표는 다당제 체제에서 협상력을 비롯해 그 역할이 커진 상태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책임 여당의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취임 일성을 밝힌 뒤 “국회가 이렇게 계속 파행으로 가면 안 된다. 상황이 어렵지만 최선 다해서 국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국회를 정상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첫 행보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단식 농성 중인 국회 앞 천막을 방문했다.

단식 중인 김성태 원내대표 손을 마주 잡은 그는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 단식 풀고, 우리가 빨리 준비할 테니 이야기해서 해결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같이 노동운동도 한 사람으로서 대화와 타협을 위해 서로 진정성을 가지고 풀면 못 풀게 없다"며 이날 오후에 협상을 하자고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