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및 추경 처리 일정도 불투명..민주, 한국당 겨냥 “민생 관심 없다는 것”

18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비상 장외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댓글공작을 비판하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국 한복판에 떨어진 민주당원의 댓글 공작을 통한 여론 조작 사건으로 여야의 강대강 대치 정국이 지속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일명 ‘드루킹 사건’을 소수 개인의 일탈행위가 아닌 조직적인 여론조작 게이트로 규정하며 대여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이틀째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당은 국회 본청 앞에서 의원 총회를 열고 댓글 사건의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개헌 등 산적한 현악을 타개하기 위한 출구전략도 보이지 않는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천막 농성장을 방문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우리는 국회 (일정을) 보이콧 할 수밖에 없다"며 여권을 압박 하고 나선 것.

김성태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사건의 구조가 고영태에서 시작돼 최순실로 이어졌던 국정농단과 놀라울 만큼 빼다 박았다는데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은 사건을 물타기 하고 은폐하기 위해 바둥 거릴 것이 아니라 하루 빨리 특검을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농단 댓글게이트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 말석 검사에게만 맡겨둘 일이 아니라 댓글전문 검사,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중앙지검장이 본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명백하게 수사를 이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특검 도입 주장을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개헌 등 민생현안을 외면하면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하지만 당장 6월 개헌 일정을 비롯해 추경 처리 또한 불투명 해진 상태로 집권여당 입장에서도 고민은 깊을 수 밖에 없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국회는 아무관심도 없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집권하고 11개월 동안 국회가 5번 열렸는데 (한국당이) 보이콧 7번 했다. 그러니 뭘 제대로 일을 했겠나"라고 비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 또한 “4월 국회에서 다뤄야할 의안들이 하나같이 중요하다. 국민 생활과 다 밀접한 관련이 있고 국민삶을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는 내용들이어서 4월 국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야하는데 현실은 상임위에서조차 논의를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