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최대 30억 지원…거점 통한 교육으로 2022년까지 청년 농부 600명 육성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사진=농림부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정부가 청년 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농장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거점 조성에 나선다. 여기에 스마트팜 청년 농부를 대상으로 기술력 위주의 심사를 통해 최대 30억 원까지 저금리로 지원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심각한 고령화가 진행된 농업 분야에 오는 2022년까지 청년 농부 600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확정한 뒤 발표했다. 이 방안의 핵심은 예산으로 마련된 청년 스마트팜 종합자금을 스마트팜 창업자나 경영인에게 재무평가가 아닌 기술력과 가능성 위주로 판단해 연 1% 저금리로 최대 30억 원까지 지원하고,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을 조성해 청년 농부를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청년 농업인력 양성과 농업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 확산거점 조성을 통한 혁신 모델을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이번 정책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한 뒤 체계적인 지원을 한다는 점에서 단순 자금 지원에 그친 그간의 대책보다 앞선 것으로 볼 수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업 교육을 받을 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술협력까지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거점으로 조성돼 청년 농부 양성을 지원한다.

청년 농부들은 최대 1년 8개월간 스마트팜 관련 교육을 혁신밸리 내 보육센터에서 받을 수 있고, 수료 후에는 일정 임대료만 내면 창업도 가능하다.

정부는 16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확정한 뒤 발표했다. 사진=농림부

정부는 이를 위해 오는 23일부터 7월 중순까지 희망하는 전국의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를 받고 현장평가를 거쳐 7월 말에 2개 시도를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새롭게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스마트팜을 운영할 인력 양성을 위해 전북과 전남, 경남 지역에 시범 보육센터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올 3월 선발된 60명의 청년 교육생을 이달부터 교육 중이며 오는 2022년까지 600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후방 산업인 ICT 기업과 식품ㆍ바이오 기업을 혁신밸리 내 실증단지로 조성해 농업 관련 신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연계했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4010ha에 이르는 스마트팜 온실을 2022년까지 7000ha로 늘리고, 같은 기간 현재 790곳인 스마트팜 축사를 5750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통해 총 4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