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손에 잡히는 부동산
광역 교통망 호재…‘집값 꿈틀’ 동탄2신도시 잡아라SRT 개통, GTX 서울 강남 20분대 접근성 부각…실수요자 관심 UP
트램,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동탄테크노밸리 개발 상승 여력 충분
  • 이주호
  • 승인 2018.04.16 10:46
  • 댓글 0
수도권2시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집값이 그 동안의 입주물량 부담을 떨쳐버리고 꿈틀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는 과거 1980년대에 강남권 집값 폭등에 이어 1990년대에 분당신도시 시대가 도래한 것을 그대로 답습하는 과정이라 분석된다는 것이 전문가의 견해다. 이 때문에 올해부터 2020년대까지는 이들 수도권2기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시대라 볼 수 있다. 사진은 동탄 2신도시 5, 6차 부영 사랑으로 단지 공사 현장이다. 사진=허홍국 기자

도시는 10년마다 한 번씩 도심에서 외곽지로, 외곽지에서 도심으로 끊임없이 개발되며 그 지역 부동산시장을 주도해 왔다. 이런 도시개발, 부동산시장 원리에 따라 1980년대가 서울 도심 강남권재건축 전성시대였다면 1990년대는 수도권1기 신도시인 분당, 일산, 평촌, 산본.,중동 전성시대였다.

2000년대는 다시 도심시대로 돌아와 강남 초고층아파트 도곡동 타워팔레스, 삼성동 아이파크가 개발되고 버블세븐지역 강남, 서초.송파.양천 목동, 분당, 평촌, 용인 등 버블세븐 지역이 전국 부동산 시장을 주도했다. 2010년대는 다시 외곽지 신도시 시대가 도래해 수도권2기 신도시인 판교, 광교, 위례신도시 등이 급부상했다.

2013년 하반기~작금까지는 다시 도심 시대로 돌아와 강남권 재건축이 부동산시장을 주도했다. 이때 서울 도심재건축 특히 강남권 집값의 폭등은 가히 살인적이었다. 최근 강남권재건축이 각종 규제로 고개를 숙일 조짐을 보이자 이제는 한강이남 수도권2기 최대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집값이 꿈틀대고, 한강 이북 메머드급 수도권2기신도시인 양주신도시의 집값이 살아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수도권2기신도시의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의 집값이 강남권재권축 집값이 꺾일 이즈음 꿈틀대고 있는 것은 과거 1980년대 후반부에 강남권재건축이 꺾이자 분당신도시 집값이 꿈틀대기 시작해 프리미엄 아파트가 된 학습효과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이다.

신도시 역사를 보면 수도권1기 대표 신도시는 분당신도시이고 수도권2기 대표 신도시는 동탄2신도시이다. 이 때문에 동탄2신도시가 분당급 신도시라는 관련업계 시각이다. 그런 측면에서 분당신도시와 동탄2신도시는 수도권1기, 수도권2기 대표 신도시란 차이점이 있을 뿐 집값 상승 과정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SRTㆍGTX 호재 실수요자 관심 집중

동탄2신도시 집값은 그동안 입주물량 부담으로 약세를 면치 못했지만 최근 집값 및 아파트분양권 가격이 가파르게 뛰고 있다.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에도 불구하고 동탄2신도시는 SRT, GTX 교통망으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편리해 이제 실수요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처럼 각종 호재를 고려해보면 과거 분당신도시가 프리미엄 아파트로 우뚝 선 것처럼 동탄2신도시 아파트도 분당신도시 아파트처럼 프리미엄 아파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

강남권재건축 집값이 꺾일 이즈음부터 동탄2신도시 집값이 꿈틀대기 시작해 2020년대는 수도권2기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양주신도시 등이 수도권 부동산시장을 주도하고 지방 부산, 대구 등은 도심 재건축-재개발 시대가 도래될 것으로 관측된다.

부동산 시장은 한쪽 지역을 누르면 다른 한쪽 지역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그동안 보여왔다. 이런 지역별 부동산 시장의 큰 흐름에 따라 최근 동탄2신도시 집값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하지만 동탄2신도시 집값은 이제 상승 초기 단계로 앞으로 투자 가치가 충분한 신도시아파트로 판단된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큰 흐름은 이미 강남권재건축에서 수도권2기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로 넘어갔다.

동탄2신도시의 개발 호재를 보면 우선 SRT, GTX 교통망의 호재로 서울 강남권 접근성이 뛰어나다. 동탄2신도시는 서울 강남에서 실거리는 멀어도 이들 교통망을 이용하면 시간거리가 아주 짧은 편이다. SRT를 통해 20분대로 강남권을 관통하고 GTX 노선이 2023년에 개통될 경우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19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이 노선은 동탄2신도시에서 용인, 성남을 거쳐 수서역, 삼성역, 서울역, 일산킨텍스 등을 잇는 황금 노선이다.

최근 트램, 인덕원~수원~동탄 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등 대형 교통호재가 가시화되면서 동탄2신도시 일대 부동산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습이다. 그 이외에 동탄테크노밸리 등 개발 호재가 많아 추가 집값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

동탄2 신도시 자이파밀리에 아파트 단지 전경. 이 단지 주변에는 오는 6월 동탄2 롯데캐슬과 올 하반기에 제일풍경채에듀파크와 호반베르디움 6차가 준공된다. 사진=허홍국 기자

수도권 남부 마지막 남은 프리미엄

동탄2신도시의 면적은 수도권 남부 신도시의 전체 면적을 놓고 볼 때 가장 넓다. 그 뒤를 분당, 광교, 판교, 위례신도시가 잇고 있다. 분당, 광교, 판교, 위례신도시가 프리미엄급 아파트가 된 만큼 이제 마지막 남은 프리미엄급 아파트는 동탄2신도시 뿐이다. 수도권에서 주택 공급과잉 우려 지역으로 꼽히던 동탄2신도시 분위기는 급반전하는 모양새다.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매매ㆍ전세 시세도 반등하는 데 성공한 모습이다. 분양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던 마이너스 프리미엄은 자취를 감췄고, 분양권에 최고 8000만원의 웃돈이 붙은 단지도 일부 등장했다.

집값 상승에는 때가 있다. 서울 도심 강남권재건축 집값이 각종 규제로 고개를 숙일 이즈음 수도권2시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집값이 그동안의 입주물량 부담을 떨쳐버리고 꿈틀대고 있다. 이는 과거 1980년대에 강남권 집값 폭등에 이어 1990년대에 분당신도시 시대가 도래한 것을 그대로 답습하는 과정이라 분석된다. 올해부터 2020년대까지는 이들 수도권2기 대표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 시대라 볼 수 있다. 무주택자라면 하루속히 이 동탄2신도시 쾌속열차에 탑승하길 권하는 바이다.

Who is he?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졸업
건국대 행정대학원 부동산관리자과정 수료
토지공사, SK건설 근무, 엔지니어링사 기술고문
다음카페 부동산 컬럼니스트,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고수

이주호  webmaster@iminju.net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주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