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억원대 뇌물수수 및 350억원대 횡령 등 혐의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남재균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19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해 110억원대 뇌물수수 및 350억원대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 검찰은 이 전 대통령 혐의가 앞서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교했을 때도 결코 가볍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라는 지위를 철저하게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사용했다”며 “2007년 대통령에 당선되기 이전부터 뇌물을 받기 시작했고,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다스 140억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 조직까지 총동원했다”며 구속영장 청구가 당연한 귀결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직 퇴임 이후 지금 이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증거 인멸을 해왔으며, 검찰이 유력한 증거들을 확보하자 이제는 자신을 보좌했던 사람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비리 혐의로 가득 찬 것만으로도 모자라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한 대통령을 가졌던 우리 국민이 가엽다”고도 덧붙였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대한민국의 수치’, ‘대한민국 국민의 불행’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박 공동대표는 "도대체 전직 대통령이 앞으로 몇 명이나 더 구속되고 견제돼야 대한민국의 국정을 농단하는 대통령제가 바로잡히고 부정부패 없는 나라라는 평가를 받을 것인지 정말로 한심함을 토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김동철 원내대표는 "적폐의 뿌리이자 총본산인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발부 된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이 이미 피의사실의 광범위한 유포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범죄자로 만들어 놓고 소환조사를 한 만큼 영장청구는 예정된 수순이었다고 본다”며 “이 전 대통령이 본인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법정에서 범죄혐의에 대해 잘 소명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