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운영 주도적 참여 및 정당보조금 상임위원장 배분 등 돌파구 마련

지난 5일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여의도 국회에서 양당간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 회동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작지만 강한 정당’ 노동자 권익 대변 등 진보정당 상징성 훼손 우려 목소리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6석의 정의당과 14석의 민주평화당 간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현실화 될 경우 20석으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에 이어 4번째로 국회내 교섭단체가 구성되며 국회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12일 브리핑에서 당 상무위 회의결과를 공개하며 “상무위는 일부 우려 의견이 있었으나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노동·농민 민생현안과 한반도 평화 등 촛불민심 실현을 위해 의원단이 제시한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오는 17일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 공동교섭단체 추진에 관한 협상 여부를 승인 받기로 했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11일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를 논의한 끝에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민주평화당이 지난 5일 공식 제안한 공동 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정의당이 사실상 손을 잡은 것이다. 

당 안팎에선 민평당과 정의당간 정체성과 ‘결’이 다르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지만 ‘대의’를 위한 결정이라는 점에서 찬성쪽이 우세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촛불혁명이 제기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에 대한 고뇌어린 답변"이라며 “한국사회를 일보 전진시키는데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실리적인 면에서는 교섭단체 지위를 갖게되면 정당보조금과 상임위원장 배분 등에서도 유리한 측면이 있다. 반면 두 당이 지지율이 특별한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 횡보하고 있는 가운데 각 당의 지지층들이 힘을 모아 시너지를 낼 지는 여전히 의문부호가 따른다. 

노동자들의 권익보호에 앞장서 온 정의당은 선명 야당으로서 충성도가 높은 지지층이 강점으로 여겨져 왔다. 이번 교섭단체 구성이 자칫 ‘숫자맞추기’로 비춰질 경우 진보정당으로서 지켜오던 정체성 상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