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피아·정피아 낙하산 인사 논란…석유공사·한전·한국감정원 등 공석

사장이 공석 중인 한국석유공사 본사 전경.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유경석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 '관피아' '정피아'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석인 공공기관장이 적지 않아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6·13 지방선거에 대비해 인선을 미루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새로 임명된 상당수 공공기관장이 관료출신이거나 친정부 인사들로 낙점되면서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기업의 관피아·정피아(정치권 마피아) 논란은 일고 있는 가운데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 역시 과거정부의 코드인사와 다르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공기업 중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후임으로 정재훈(58) 전 산자부 차관보가 거론되고 있다. 산자부 소관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석유공사, 한전KPS도 친정부 출신이 꿰찰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는 앞선 공기업 사장 선임 결과에 따른 평가다. 차성수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현 정권 출범이 있기까지 공이 많았던 인물이다. 또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 오른 전북 김제 출신 더불어민주당 최규성 전 의원(3선)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공공기관 330곳 가운데 기관장이 공석이거나 임기만료된 곳은 석유공사·한전·한국감정원 등 공기업 7곳, 광해관리공단·소비자원·디자인진흥원 등 준정부기관 13곳, 산업연구원·식품연구원 등 기타공공기관 30곳 총 50곳에 이른다. 

문재인정부 출범 300일이 넘었지만 공석인 공공기관장 자리가 적지 않은 것은 6.13지방선거용이라는 해석도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선에서 패배했거나 공천을 받지 못한 인물들에게 '보은 인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