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와 '협력'의 화두 제시하며 역사를 바꾸는 힘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대구 달서구 2.28 민주운동 기념탑 광장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제58주년 대구 2·28 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2·28 민주운동은 지난 2월 6일 정부 공식 기념일로 지정됐다. 2·28 민주운동은 광복 이후 최초의 학생민주화운동으로 현대사에서 중요한 한 페이지로 자리잡고 있었지만 오랜 기간 걸맞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내 콘서트하우스에서 진행된 제58주년 2·28 민주운동 기념식 기념사에서 “58년 전의 오늘 바로 이곳 대구에서 용기 있는 외침이 시작되었다”며 “그 외침이 오랫동안 온 나라를 가두고 있던 체념과 침묵을 깼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28 민주운동은 마치 들불처럼 국민들의 마음속으로 번져갔고, 마침내 3·15 의거와 4·19 혁명의 기폭제가 됐다"며 "대한민국이 국민의 힘으로 독재를 무너뜨린 첫 번째 역사를 쓰는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정당하다. 정의는 살아있다. 횃불을 밝혀라. 동방의 빛들아’라는 당시 대구 고등학생들의 외침을 소개하며 “엄혹했던 시절, 바위에 계란치기 같았을 최초의 저항, 하지만 학생들은 두려움을 떨치고 거리로 나섰다. 그 용기와 정의감이 한국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꿔 놓았다”고 강조했다.

‘연대’와 ‘협력’이란 화두를 제시하며 이것이 역사를 바꾸는 힘이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28 민주운동이 민주화운동으로서 법적 정통성을 확보한 것도 50년만인 2010년에 이르러서였다”며 “드디어 우리 국민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2·28 정신을 온전히 살려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연대와 협력의 바탕에는 2·28 민주운동과 5·18 민주화운동의 상호교류가 있었다”며 “달빛동맹이라는 이름으로 대구와 광주가 2·28 민주운동을 함께 기념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2·28 정신은 대구를 한 마음으로 묶었고, 멀게 느껴졌던 대구와 광주를 굳게 연결했다. 오늘 이 자리는 그렇게 만들어질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영호남의 갈등의 상징으로 남아 있는 대구와 광주의 화합을 기원한다는 메시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대구경북의 자긍심을 강조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에서 독립유공자가 제일 많은 곳”이라며 “민족항쟁의 본거지로 혁신유림과 항일의병운동, 독립운동으로 면면히 이어진 역사는 대한민국의 뿌리이자 우리 국민 모두의 자부심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함께 가는 길, 국민이 함께 걷는 길이 민주주의이다. 우리가 가야 할 '더 넓고, 더 깊고, 더 단단한 민주주의' 그 길을 오늘 다시 다짐한다”며 “2·28 민주운동유공자와 대구시민 여러분 위대한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존경을 바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