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시장.대형마트 위주서 지방정부 협업 구축…완주 등 9개소 선도지자체 선정

기초 자치단체 지역 푸드플랜 운영형태(예시).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민주신문=유경석 기자] 농업인들이 식품시장의 판도를 결정하는 앵커(anchor. 닻)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도매시장이나 대형마트 등에 공급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지방정부에 공급하는 새로운 판로가 열렸기 때문이다. 농산물 공급처를 농업인이 직접 선택하게 된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 푸드플랜을 시범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전북 완주군 등 9개소의 선도지자체를 선정했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시스템을 통해 지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 보장하고,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단위의 먹거리 종합전략이다.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 과정을 상호 공유・피드백하며 올해까지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범 구축 결과는 표준모델화 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가 지역 푸드플랜 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지자체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먹거리정책(Local Food Plan)은 효율성(Efficiency)을 강조하는 먹거리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된다. 

저가 농산물 수입이 연간 30조원에 달하고, 2004년 불량만두소 파동에 이어 2008년 멜라민 분유, 2017년 햄버거병 등 식품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대형마트 3사의 시장점유율이 32.6%를 차지하는데다 장류의 경우 CJ・대상 상위 2개사가 81.7%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중소농, 지역식품업체 등 성장이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먹거리 시장에 대한 산업적 관점이 강조되기 때문으로, 지역 먹거리 소비를 통해 지역 내 자본이 축적되고 다양한 지역 생산자들의 성장을 견인하는 통합적 관점으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 푸드플랜은 공공에 의한 맞춤형 생산・공급으로 로컬푸드의 지역 내 선순환을 유도하고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하는 것이 골자다. 지방정부가 지역 수요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연간 공급계획을 산출하고 계약재배를 통해 먹거리를 확보해 지역 농가・마을가공・식품기업 등 성장을 견인한다는 구상이다. 지역에서 생산한 농식품을 학교・어린이집・공공기관 등 공공급식, 직매장, 하나로마트, 외식・가공업체 등 지역 내 주요 수요처로 순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농업인 공급선택형 지역 푸드플랜 개념도. 자료=농림축산식품부

2010년 전후로 북미・유럽 등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푸드플랜을 수립해 시행중에 있다. 런던(2006), 암스테르담(2007), 맨체스터(2007), 샌프란시스코(2009), 버몬트(2009), 뉴욕(2010), 토론토(2010), 벤쿠버(2010), 폴리머스(2011)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 미국 버몬트주는 경제발전(일자리),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Plate) 생산・가공・유통・소비・영양 등 균형 있게 관리하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시는 도시민 건강, 굶주림 근절을 주요과제로 추진 중이며, 인접 지방정부들과 협력을 통해 먹거리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시는 푸드하우스를 통해 공공급식 개선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고, 일본은 로컬푸드를 전통적인 방식으로 조리하는 '화식(일본음식) 급식응원단' 등 먹거리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국내 역시 다양한 시도가 선보이고 있다. 전주시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2015년 11월 전주푸드 2025플랜을 마련했다. 약 1000개 지역 농가를 먹거리 공급 조직으로 재편해 지역 내 88개 학교급식을 추진하고 직매장 2개소에 공급하고 있다. 

서울시는 먹거리 보장, 상생, 건강&안전을 중심으로 취약계층 지원 확대, 산지 지자체와 협약을 통한 조달체계 마련 추진 중이다.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경기, 충남, 전북, 세종이, 지자체 차원에서 화성, 완주, 서울 성북구・강동구, 고양, 나주, 옥천 등이 푸드플랜에 착수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선도지자체를 통한 시범사업이 지역 푸드플랜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먹거리 보장과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으로 나아가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한 지역 푸드플랜 선도지자체는 광역형 1개소(충남), 도시형 2개소(서울 서대문구, 유성구), 농촌형 2개소(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복합형 4개소(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 총 9개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