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책위 구성, "한국GM 희생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 있다” 진단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미칠 여파를 놓고 지역사회는 물론 정치권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수조원에 달하는 누적 적자와 생산물량 감소라는 상황이 맞물리면서 우려되고 있는 대규모 실업사태에 대한 해법 마련이 여의치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내 한국GM 대책 TF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 의원은 19일 “한국GM이 이렇게 부실화가 된 원인은 글로벌 GM의 오직 돈만 버는 전략에 의해서 한국GM이 희생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진단했다.

홍 의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GM은 한국GM의 부품 가격을 30%~40% 높게 책정한다든지 엄청난 기술 자문료를 미국에 주거나 또 최근에는 본사에 대한 부채 2조 7000억원에 대한 이자를 이자율 5%까지 높여서 한국GM의 부실을 가속화 시켰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역과 관련 상임위를 고려해 강훈식, 김경수, 박찬대, 안호영, 유동수 의원 등을 중심으로 한 대책위를 마련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홍영표 의원은 “한국GM의 경우 한때는 미국에서 파견한 소위 ISP라는 임직원이 300명에 도달했다. 전 세계 어느 다국적 기업도 현지에 직접 이렇게 많이 파견한 경우는 없다”며 “지금 100명 정도로 줄었지만 이 부분에 대한 고비용들도 아주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한국 정부가 GM과 논의를 하겠지만, 이렇게 GM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적 문제를 저희가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국GM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그것을 전제로 우리의 고용안정과 지역 경제를 위해서 한국 정부가 어떠한 지원을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이런 것들이 해결되고 나면 노동조합도 제가 많이 만나봤지만,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서 어떠한 양보와 희생도 할 각오가 돼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전하며 “그래서 저희 TF에서는 이런 것들을 잘 조율하고 조정해서 빠른 시일 내에 한국GM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