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나라, 따뜻한 공동체’ 기치…“집권여당 및 한국당과 경쟁서 승리할 것”

유승민,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범식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바른미래당'이 13일 본격적인 닻을 올리고 '민생' '개혁' 가치를 모토로 한 신생정당으로서 시험대에 올랐다. 의석수는 30석으로 원내 제 3당으로 캐스팅보터 지위를 적극 활용해 존재감 높이기에 나설 가능성도 높다.   

초대 당 대표에는 유승민·박주선 의원 공동대표 체제다. 당의 정강정책은 ‘정의로운 나라,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로 합리적인 미래개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겠다고 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날 오후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출범대회를 열고 신당 출범을 공식화 했다. 초대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 정책위의장은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 사무총장은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사무부총장은 바른정당 김성동 전 의원이 맡았다.

유승민 대표는 수락연설을 통해 “우리는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 무책임하고 불안한 운동권 진보와 분명 다른 길을 갈 것이다”며 “우리는 불안하고 무능한 집권여당과 경쟁해서 승리하는 수권정당이 될 것이고, 자유한국당과 경쟁해서 승리하는 중도보수의 개혁정당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의 정체성에 대해선 “대한민국의 번영과 안전, 그리고 국민 한 분 한 분의 행복,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지키기 위해 올바른 길을 가겠다는 우리의 정신과 의지이다”며 “정의와 공정, 자유와 평등, 인권과 법치라는 헌법가치를 소중하게 받들 것이다. 민주공화국의 두 기둥인 자유민주주의와 공화주의는 우리의 확고한 이념으로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도 우리의 확고한 이념이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의 운명을 좌우할 1차 관문인 오는 6·13 지방선거 전략에 대해선 “전국의 모든 광역과 기초 지역에 바른미래당의 후보를 내겠다”며 “지금부터 인재를 발굴하고 좋은 후보를 내는 일을 시작하겠다”며 “청년과 여성, 그리고 깨끗하고 유능한 정치신인에게 바른미래당 문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세상을 제대로 바꾸고 싶은 열망이 있다면, 바른미래당에서 함께 바른미래를 만들어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따뜻한 봄날에 화사한 꽃을 만개하기 위해 갖은 고초를 참아내는 인동초처럼 대한민국의 올바른 미래와 안심하고 편안한 국민의 삶을 위해 저와 당원 동지들은 어떤 난관과 장애도 굴하지 않는 인동초가 될 것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의 연대 또는 보수대통합과 관련 “항간에서 우려하는 극우보수, 국정농단 세력과 함께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 임을 이 자리를 빌어 엄중하게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민평당에 대해선 “협치 실현의 중요한 파트너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인정하면서 한 차원 높은 신뢰의 정치, 효율의 정치, 생산적 정치의 실현을 위해 저희당과 선의의 경쟁과 긴밀한 협력을 제안 한다”면서도 “중도개혁 정권의 창출이라는 가슴 셀레는 역사적 목표를 위해 언젠가는 함께 해야 할 사명과 책임을 인식하면서 다시 함께하는 그날을 고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