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대상 적폐 공공기관장' 10명 가운데 5명 아직도근무 중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양대노총 집행부가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산입범위 등을 상의하는 장면.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유경석 기자] 공공부문 양대노총이 공개해 파장이 일었던 '청산대상 적폐 공공기관장' 10명 가운데 5명은 조기 사퇴했고, 나머지 5명은 근무 중으로 파악됐다. 기관장 임기 전 사퇴로 새로 선임된 기관장 역시 취임 후 노조와 갈등을 겪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31일 현재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해 7월 발표한 '청산대상 적폐 공공기관장' 10명 가운데 홍순만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사퇴했다. 

이와 달리 유제복 코레일유통 대표이사, 서창석 서울대병원 원장, 박희성 한국동서발전 사장 직무대행, 정영훈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이사장, 이헌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은 직무를 수행 중이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적폐기관장 선정 기준과 관련 국정농단 세력 또는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의 알박기로 임명된 인사로 규정했다. 그러나 아직 사퇴하지 않고, 성과연봉제 강제도입을 위해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성과연봉제 폐기 등 새 정부의 정책수행을 거부하고 국정농단 세력에 적극 부역한 전력이 있는 기관장이라고 밝혔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위해 부당노동해위를 자행하고, 국회 중재 요청도 거부하며 무리한 대체인력 투입으로 파업 장기화를 의도적으로 유도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병원 서창석 원장은 시위 도중 경찰 물대포를 맞아 숨진 고(故) 백남기 씨의 사인을 '병사'로 기록하도록 사망진단서를 조작하는 데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 공공기관장 8명은 성과연봉제 도입 당시 불법행위를 벌이거나 옹호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가스안전공사처럼 신임 기관장 역시 노조와 갈등을 빚어 관심이 모아진다.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지난해 7월 사퇴하면서 공석이 된 가운데 김형근 전 충북도의원이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에 취임했다. 하지만 취임과 함께 코드 인사 논란으로 조직 내 갈등이 일고 있다. 가스안전 분야 경험이 거의 없는데도 전격 임명됐다는 것이다. 

'청산과 혁신TF'를 출범시킨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과거 적폐를 청산하고 조직을 쇄신하겠다"고 밝히고 "가스안전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렴과 반부패"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