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금융위원회 이견 벌어져...수수료 등 부담 대학·금융위 반대

지난해 5월 한국자영업자총연대 등 자영업단체 회원들이 서울 여신금융협회 앞에서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등을 요구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유경석 기자] 카드사들이 빅데이터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구체적인 소비행태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 맞춤형 서비스로 마케팅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대학은 물론 초중고교 수업료 카드납부는 호재다. 하지만 카드 수수료 부담 등 이유로 대학은 참여를 주저하고 금융위원회마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최근 3년간 수수료 등 50조원 넘는 수익을 올린 카드사의 노림수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빅데이터 확보가 절실한 신용카드사…개인 취향 고려 맞춤형 서비스 가능

신용카드사들이 빅데이터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빅데이터 스타트업 '빅디퍼'에 공동 투자하고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1분기에 빅데이터 수집·중개·가공사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또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운영 시스템인 '스마트 오퍼링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카드 이용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고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적합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이용자 수가 50만 명을 넘어선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성향과 구매패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상점이나 음식점을 추천하고 있다. 카드소비 빅데이터를 활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신한판(FAN) 2.0' 이용자는 비슷한 연령대가 선호하는 음식점이나 쇼핑몰을 추천받는 동시에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할인 적립서비스도 챙길 수 있다. 

삼성카드 링크(LINK)는 시장에 연착륙한 것으로 평가된다. 고객의 소비성향, 구매패턴, 비슷한 연령대 고객의 선호도 등 314개 변수를 분석해 고객이 찾을 만한 가게와 음식점을 추천하고 할인 혜택을 연결해주는 링크 서비스의 재이용률은 84.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링크의 월 이용 건수가 1000만 건을 돌파했다. 하나카드는 카드 신청부터 결제, 마케팅 등을 모두 디지털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씨카드는 KT·농림축산검역본부·질병관리본부와 손잡고 '인간 및 동물 감염병의 확산 방지 체계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인간 감염병이 발생하면 비씨카드는 자사의 카드 데이터와 KT의 통신 데이터를 분석해 감염병 확진자의 동선을 추적하고 접촉자를 파악하는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신용카드 업계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고객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차별화된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가맹점과 고객 데이터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고 카드 이용자의 구체적인 소비행태와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수료 '0%' 앞세워 학교로 간 카드사…학부모 및 미래고객 학생 동시 확보 

신용카드 자동납부제가 교육부-금융위원회 간 이견으로 좌초위기에 놓였다. 신용카드 자동납부제는 학부모가 수업료, 방과후 학교 활동비, 현장체험학습비 등 각종 교육비를 신용카드로 자동 납부하는 제도다. 기존 스쿨뱅킹, CMS 등 현금으로 납부한 데 따른 불편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11월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 3월부터 공립 초중고교에 학부모 부담금 신용카드 자동납부제가 도입될 예정이다.

하지만 신한카드, BC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8개 카드사는 지난 2일부터 단계적으로 신용카드 자동납부제 중단에 나섰다. 카드사가 자동납부 서비스의 수수료를 '0%'를 적용한 데 대해 금융위원회가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가능성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카드 수수료는 자금 조달 비용, 신용위험 비용, 마케팅비, 인건비 등이 반영된 것으로, 수수료 '0%'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교육부와 카드사는 초중고교를 특수가맹점으로 보고 수수료율을 낮출 수 있다고 맞서고 있다. 

초중고교 수업료 신용카드 자동납부제가 중단될 경우 카드사는 빅데이터 확보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학교라는 가맹점 네트워크는 물론 주 소비층인 학부모와 미래고객인 학생 데이터을 확보할 기회를 놓치게 되기 때문이다. 

대학생 데이터 수집도 쉽지 않다. 등록금이나 기숙사비를 카드로 결제하는 데 대학본부가 소극적인 까닭이다. 카드 결제가 강제사항이 아닌 데다 수수료도 적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세계아이앤씨(I&C)가 출시한 간편결제 서비스 SSG카드.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경기 성남 분당 을)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전국 대학 기숙사비 현황과 2017년 등록금 납부제도 실시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국 대학 중 카드 결제를 실시하지 않는 곳은 416개 대학 중 220곳(52.9%)으로 나타났다. 또 대학 기숙사비를 현금으로만 받는 곳도 329개 기숙사 중 296곳(90%)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 7월 학생들이 신청한 횟수(2∼4회)에 따라 기숙사비를 분할해 결제할 수 있고 계좌이체 등을 통한 현금 납부와 카드 납부도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대학 기숙사비 납부 방식 개선안을 발표했지만 이행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현재 대학 등록금 등 수수료율은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1.1%~2.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등록금 1000만 원을 가정할 때 11~25만 원이 수수료 명목으로 줄어드는 셈이다. 재학생 3000명으로 가정할 때 연간 3억3000만 원~7억5000만 원에 달한다. 

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임대주택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편의 제공 및 임대료 체납 방지 차원에서 임대료를 카드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한 결과 시행 10개월 만에 6만5000건이 늘어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빅데이터 매진해 카드 수수료 감소 돌파?

카드사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배경으로 가맹점 수수료 감소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 지난해 카드업계의 가맹점 수수료 수익은 연간 3500억 원가량 감소했다. 우대 수수료율 적용 대상이 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과, 내달 법정 최고금리가 현재 27.9%에서 24%로 낮아져 카드론 등 수익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신한카드를 비롯한 국내 8개 카드사의 기존 수익구조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어서 빅데이터 활용이 대안이라는 평가에 힘을 싣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국회의원(부산 연제)가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2013~2016년 카드사 수익구조 현황을 분석한 결과 국내 8개 카드사의 최근 3년간 수수료 및 이자수익은 50조 원에 달했다. 

이중 가맹점 수수료 수익이 27조 323억 원으로 가장 많고, 카드론 수익 7조8599억 원, 할부카드 수수료 수익 4조1224억 원, 현금서비스 수익 3조6434억 원, 리볼빙 관련 수익 3조1410억 원, 부수업무 수익 2조3482억 원, 연회비 수익 1조8391억 원이었다. 

2015년 기준 카드사별 수수료 및 이자 수익을 보면 신한카드가 3조 8654억 원으로 가장 많고, BC카드 2조7321억 원, 삼성카드 2조6968억 원, KB국민카드 2조5490억 원, 현대카드 2조4420억 원, 롯데카드 1조4584억 원, 하나카드 1조1413억 원, 우리카드 5530억 원 순이었다. 

신용카드사 한 관계자는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등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익 감소가 예상돼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으로 이용자 개인별 맞춤서비스로 서비스 재이용률을 높이고 신용상태 파악은 물론 리스크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