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이후 취업사기 80건 접수…취업정보사이트 등 피해 예방 적극 나서야

[민주신문=홍의석 기자] 방학을 틈타 아르바이트생을 노리는 금융사기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금융사기범들은 취업정보사이트나 생활정보지 등 구인광고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정부는 구직자 대상 금융사기 예방 홍보 캠페인에 나설 방침이지만 취업정보사이트 등 관련업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르바이트생 노리는 금융사기 급증…수법 더욱 지능화되고 대담

겨울방학을 맞아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구하는 학생들을 노리는 금융사기가 늘고 있다. 사기범들은 대포통장 확보를 위해 구직자를 속여 통장·체크카드 등을 양도받거나 인출책으로 이용하고 있다. 지난 11월 이후 금융감독원에 총 80건의 취업사기 관련 내용의 제보가 접수됐다. 

사기범들은 인터넷사이트 및 문자메시지를 통해 아르바이트 모집을 광고하면서 사원증 발급 등에 필요하다며 통장·체크카드를 요구하고 있다. 

또 현금 배달 업무라고 속인 후 구직자의 계좌에 보이스피싱 피해금을 입금시켜 이를 현금으로 찾아 사기범에게 전달하도록 하는 등 수법은 더욱 지능화되고 대담해지고 있다. 

대학 수학능력 시험이 끝나고 각급 학교의 겨울방학이 시작된 데다 하반기 기업 공채 시즌이 종료되는 등 아르바이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여서 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6년 정부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피해는 모두 8439건으로 이중 20∼30대 피해가 4275건(50.7%)를 차지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달 중 PC방 컴퓨터 및 알바몬을 통해 퀴즈를 풀면 영화 티켓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금융사기에 취약한 고3 수험생 등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 및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금감원, 아르바이트 구직자 대상 홍보…취업정보사이트 등 선제적 대책 필요

취업희망자를 노린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취업정보사이트 등 선제적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취업정보사이트나 생활정보지를 이용한 취업사기의 경우 피해자가 발생하더라도 사후적인 조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 취업사기 신고내역 분석결과를 보면 2015년중 대포통장 모집으로 접수된 1070건 중 649건(60.6%)이 인터넷 구직사이트 등 취업광고를 빙자한 통장 가로채기 사기였다. 

앞서 지난 10월 금융감독원·고용노동부는 취업준비생의 피해예방 인식을 높이기 위해 유명 취업포털기업인 사람인, 인쿠르트, 잡코리아와 협력해 집중 홍보기간을 운영한 바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아르바이트에 합격했다며 업체가 공인인증서, OTP카드 등 통장·체크카드 또는 계좌 비밀번호를 요청하는 경우 100% 보이스피싱"이라며 "인터넷 구직사이트, 생활정보지 등에서 구직을 탐색하는 경우 정상업체가 맞는지 직접 방문 등을 통해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