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채 가시기도 전 또 악재
박주선 국회부의장 “모든 책임 져야 할 것” 발끈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39차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지역위원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10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최고위원으로 확인됐다는 신문 기사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남재균 기자] 지난 대선 당시 ‘문준용 제보 조작 사건’ 파문으로 당 신뢰도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던 국민의당이 또 다시 제보 조작 사건이 불거지면서 당이 발칵 뒤집혔다.

8일 한 일간지를 통해 보도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DJ 정신 계승’을 강조하고 있는 국민의당 안팎으로 진실규명과 책임론이 비등하고 있는 상태다.

사안이 간단치 않자 안철수 대표가 공개 석상에서 “공소시효가 지난 이야기지만 덮어둘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며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 하고, 반대로 사실임이 확인된다면 그에 상응한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하지만 호남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성토의 목소리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 DJ 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입장을 내고 “2008년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은 법사위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폭로한 바가 있다”며 “이에 김대중평화센터는 비자금에 대한 가짜뉴스가 많아 검찰에 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전 대표는 “그때 당시에도 현 박주원 최고위원의 제보라는 풍문도 있었지만 저는 당시 박 최고위원을 몰랐기 때문에 확인한 바는 없고 검찰의 수사에 맡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도 이러한 가짜뉴스로 고인의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고 유족은 물론 측근들에게도 피해가 막심하다”고도 덧붙였다.

김 전 대통령을 모신 마지막 비서관이었던 최경환 의원도 “박 최고위원은 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위를 밝히고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 안 대표를 위시한 지도부에 호남 민심이 어떤식으로 표출될지 주목된다. 박주원 최고위원의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형이 확정, 의원직을 상실한 최명길 전 의원과 함께 대표적 친안철수계 인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바른정당과의 통합 드라이브로 안 대표에 대한 호남 지역의 시선이 곱지 않은 상황에서 수십년 전 일이긴 하지만 ‘역린’으로 여겨지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음해하는 일에 현 지도부가 개입됐다는 의혹은 파장이 간단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안 대표의 이번주 호남 일정도 유동적인 상황이다. 당초 안 대표는 이번 예산정국에서 국민의당이 호남SOC 확대 등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낸 가운데 호남 주요지역에서 세미나를 갖고 민심잡기 행보에 나설 예정이었다.

국회부의장인 박주선 의원도 공개석상에서 "국민의당은 DJ를 정체성으로 삼고 있는데 이런 허위 제보, 폭로를 하게 해서 대한민국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고인에 대한 명예를 실추시킨 바로 그 분이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 있다는 것에 대해 명명백백한 경위 해명과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된다"며 "그에 따라 형사적, 정치적인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