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업 추진 방침, 문 대통령 건의에도 관련 소식 ‘깜깜’

서울 중구에 소재한 KAI 서울사무소 입구 전경. 사진=허홍국 기자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저가항공(LCC)정비사업(MRO) 추진이 지지부진하다. 한국공항공사가 5개월째 항공 MRO사업의 타당성을 검토 중이다.

더욱이 여상규 국회의원(사천ㆍ하동ㆍ남해)이 지난 9월 국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상대로 국가 항공MRO사업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지난달 말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조속한 사천 항공MRO 사업자 지정을 촉구했지만 관련 소식은 아직 전무하다.

KAI는 저가항공 MRO사업을 새 먹거리로 보고 경상남도와 한국공항공사 등과 추진하고 있지만 CEO 공백과 방산비리로 사업 추진에 힘이 부치는 모습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KAI가 경상남도와 한국공항공사 등과 함께 추진 중인 사천 항공 MRO사업이 5개월째 제자리다. KAI가 제출한 항공 MRO사업 계획서의 타당성 검토가 한국공항공사의 손에서 떠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사천 MRO사업에 대단위 규모의 투자가 불가피한 만큼 신중하게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KAI 방산비리로 타당성 검토를 잠정 중단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검찰의 방산비리 수사가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21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천 MRO사업의 타당성 검토는 방산비리 수사로 잠정 중단된 상황이다”고 전했다.

앞서 검찰은 올해 7월 방산 비리 혐의로 KAI에 대해 수사를 벌여 분식회계ㆍ채용 비리 등 경영 비리 등을 밝혀냈고, 당시 재직 중이던 하성용 KAI 사장을 구속기소한 바 있다. KAI는 이 사안으로 체면을 구겼다.

KAI는 올해 6월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사천 MRO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받기 시작했고, 그 다음 달 방산비리 혐의로 서울사무소 등이 압수수색을 받은 후 관련 사업 추진은 잠정 중단된 모습을 보였다.

항공 MRO사업은 2015년 1월 국토교통부에 의해 처음으로 추진됐고, 지난해 충북 청주시와 아시아나항공 컨소시엄이 항공MRO에서 손을 떼면서 KAI가 주축이 된 사천 MRO만이 남은 상태다. 사천 항공MRO사업은 경상남도 사천에 위치한 KAI본사 인근 31만1880㎡에 총사업비 7000억원을 투입해 국내외 민항기 정비와 군용기 개조 및 개량사업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MRO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KAI는 지난해 7월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사천을 지역구로 하는 국회의원과 경남도시자 대행이 나섰지만, 사천 항공MRO사업은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여상규 의원은 지난 9월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참석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현안질의로 사천 항공MRO사업의 조속한 사업자 선정을 주문했고, 이에 김 장관은 “사업타당성 용역이 원만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사천에 MRO사업단지가 들어설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또 한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지난달 말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조속한 사천 항공MRO 사업자 지정을 촉구했지만 현재까지 항공MRO사업과 관련된 소식은 없다. 아직도 한국공항공사가 사업 타당성 용역을 검토 중이다.

저가항공 정비사업의 필요성이 국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저가 항공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안전을 위한 정비의 중요성이 커졌다. 사진은 저가 항공사 진에어 B777-200ER 중대형 항공기. 사진제공=진에어

지난달 새 KAI수장으로 온 김조원 사장도 내년 초에는 반드시 착공식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아직까지 사천 항공MRO 사업은 움직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김 사장은 사천 항공MRO이 본격 착공되면 장기적으로 KAI와 협력업체 등의 간접채용까지 감안하면 1만명 가량의 고용창출이 발생,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MRO의 시장 규모는 단순 정비로 봤을 때 1.5조원에서 2조원 규모다. MRO사업의 1단계를 넘어 2단계 항공 부품제조, 3단계 엔진 제작까지 가면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수 있다. 중국과 싱가포르의 경우 항공MRO가 발달해 국내 저가항공사가 정비를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KAI는 동북아 허브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연내 저가 항공정비사업의 타당성 결과를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KAI 관계자는 “저가 항공MRO사업이 올스톱되거나 중단된 것이 아니다”며 “목표는 연내 사업의 타당성 결과를 받고 내년부터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