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등록 2만대 대비 충전소 10% 못 미쳐
환경부‧한전, 전기차 충전소 구축 현황도 엇갈려

지난 9월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오토모티브위크'서 전시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조성호 기자

[민주신문=조성호 기자] 국내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충전소 설치 등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전기차 충전소 보급 방안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2010년 61대에서 2014년 1308대로 처음으로 1000대를 넘어선 이후 2015년 2917대, 2016년 5099대로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지난 9월 기준 2만여대를 넘어섰으며, 내년에는 현대기아자동차를 비롯해 르노삼성, BMW, 재규어 등 신차 출시가 예정돼 있어 3만대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전기차의 경우 주행거리가 짧고 전지를 충전하는 시간은 오래 걸리기 때문에 충전소 구축에 따라 정부가 목표한 전기차 보급률 달성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국내에서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전기차 충전소는 이 같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일 현재 한국전력공사가 파악한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는 전국 1200여 곳 1570기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환경부는 전국 전기차 충전소 현황에 대해 2262대라고 밝혀 서로 엇갈린 분석을 내놓았다. 충전소 보급에 대해 부처간 협력이 전혀 안 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전력공사 전기차 충전서비스 홈페이지에 게재된 20일 현재 전기차 충전소 및 충전기 현황. 사진캡처=한국전력

더구나 한전의 경우 올해 전기차 충전기 누적 대수 1000대 설치를 목표로 세웠지만 현재까지 설치된 충전기는 580대로 한 달여 남은 상황에서 목표 대수를 채우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매일 설치된 기기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연말까지 목표 대수를 채우기에는 사실상 힘들다”고 인정하면서 “충전기 설치를 위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올해 누적 대수는 800대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기의 값비싼 설치비용 또한 충전기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환경부는 완속충전기에 한해 비공용충전기(개인용)과 공용충전기 설치를 지원하고 있는데, 제품 비용이 비공영의 경우 최소 70만원에서 최대 180만원, 공용충전기의 경우 80만원에서 900만원에 달해 보조금을 받는다고 해도 가격이 만만치 않다.

또한 비공용충전기의 경우 전기차를 구매했다고 해서 구매자 모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충전기가 반드시 필요한 전기차 구매자에게만 지원하고 있어 지원 기준도 모호한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