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당 대표 선출…‘자강’ ‘반성’ ‘외연확대’ 3대 키워드 제시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서 유승민 후보가 단상으로 오르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바른정당 11·13 전당대회에서 유승민 의원이 대표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다. 이로서 현직 대통령을 배출한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대표 모두가 지난 20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겨뤘던 대선주자로 채워진 형국이 됐다.

유 신임 대표는 통합파 의원들의 자유한국당 행으로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바른정당호의 새로운 조타수로서 보수의 대표주자를 놓고 한국당과 치열한 선명성 경쟁을 이겨내야 하는 당면과제를 안고 있다. 아울러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 내년 지방선거를 통한 외연확대의 기틀도 마련해야 한다.

유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 최종 합산 결과 총 1만6450표를 득표해 56.6%의 득표율로 당 대표에 선출됐다. 이어 하태경 의원이 7132표(24.5%), 정운천 의원 3003표(10.3%), 박인숙 의원 1366표(4.7%)로 2~4위를 기록해 최고위원에 올랐다.

유 신임대표는 수락연설을 통해 "우리가 똘똘 뭉쳐서 강철같은 의지로 이 죽음의 계곡을 건넌다면 어느새 겨울은 끝나고 따뜻한 새봄이 와 있을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이어 그는 "국민과 당원분들께 바른정당을 지켜달라“고 호소하며 "철저히 반성하겠다.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 철학도 정책도 없는 무능한 보수의 과거를 반성하고 진정한 보수의 새 길을 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일단 유 대표 앞에는 당내 일부 자강파에서 요구하는 중도보수 통합론에 대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 유 대표는 이와 관련 “한국당에 대해 창구를 만들고, 국민의당에 대해서도 창구를 만들어 논의를 진행해 볼 생각이다”며 “12월 중순까지 한 달 기간 안에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자는 합의가 있고 저는 약속을 했기에 진지하게 노력해보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은 자리에서 이같이 밝힌 뒤 세부적으로는 “한국당과는 (통합 논의에 대해) 교감 된 것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면서도 “국민의당의 경우 국민통합포럼을 통해 국민의당 의원 중 우리와 연대, 협력, 통합을 원하는 분들과 상당히 대화를 많이 해 왔고 저도 다 듣고 있다. 원칙 있는 통합, 명분 있는 통합이라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대에선 한국당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분출됐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낡은 보수 3종 세트가 자유한국당에 다 모였다. 바로 홍·박·무(홍준표·친박·김무성)"라며 "이제 바른정당이 앞장 서서 낡은 보수 3종 세트를 청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선 중진으로 바른정당의 초대 당 대표를 지낸 정병국 의원은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 한 정치적 책임도 반성도 없이 인물에 기대서 세만 불리겠다고 하는 천박한 보수의 민낯을 지금 우리는 보고 있다"며 ”바른정당이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