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김광석 부인 서해순의 반격... 고발기자 이상호에 3억·김광석 친형에 2억 손배소서해순 씨 측 박훈 변호사 “여성혐오 코드 이용한 사기극···단죄 첫발”
  • 이승규 기자
  • 승인 2017.11.13 14:21
  • 댓글 1
딸 서연 양의 사망에 대한 의혹을 받고 있는 가수 고 김광석의 부인 서해순 씨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남편과 딸의 유기치사 및 소송사기에 관해 무혐의 처분을 받은 가수 고(故) 김광석씨의 아내 서해순(52)씨가 변호사 박훈씨를 통해 반격에 나섰다. 

서씨는 자신에게 남편 살해 및 딸 유기치사 의혹을 제기한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와 김광석씨의 친형 광복씨에 대해 13일 손해배상 청구 등 민사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14일에는 형사고소에도 나설 예정이다.

서씨의 변호를 맡은 박훈 변호사는 영화 ‘부러진 화살’의 실제 주인공으로 알려진 인물로 서씨를 대리해 13일 “이상호 기자, 고발뉴스, 김광복씨를 상대로 영화상영 등 금지, 비방 금지 등 가처분 신청을 전자소송으로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을 상대로 명예훼손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이상호 기자 3억, 김광석씨 형 김광복씨 2억, 고발뉴스에 1억원씩 각각 청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는 14일에는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무고 혐의 (이상호 기자와 김광복의 공모공동정범)로 고소장을 서울지방경찰청에 접수할 예정이다. 

박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씨의 변호를 맡게 된 사유 등을 소개하며 이번 폭로극의 문제점을 꼼꼼히 짚었다. 그는 “이번 사건은 여혐(여성혐오) 코드를 이용한 관음증의 사기극”이라며 “오늘 이 미친 광풍을 불러 일으킨 사람들을 단죄하는 작업에 첫발을 내딛는다”고 전했다.

박 변호사는 또 “이 기자와 김광복씨의 서사 구조 출발점과 끝은 서씨가 상속 자격이 없는데도 김광석의 저작권을 부당하게 강탈했다는 것”이라며 “그리고 그럴 듯한 서사를 하나 더 덧붙인다. 서씨가 이혼한 전력과 영아 살해를 숨기고 사기 결혼을 했고, 이를 안 김광석이 이혼을 해달라고 하면서 저작권만큼은 못 준다는 의사 표시로 아버지에게 이를 양도해 버렸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서사 구조만 깨지면 그들은 설 자리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서사 구조는 김광복씨가 제기한 소송에서 이미 완벽하게 깨졌고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서울고등법원은 광복씨의 주장을 일부 수용하기는 하나, 이는 김광석의 아버지와 서씨 사이의 합의의 상속자로서 상속 지분 일부를 인정한 것이고 그것조차 대법원에 가서 완전히 깨져나가 아무런 권리가 없다는 판결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또 “(대법원에서는) 서씨와 김광석의 아버지간의 합의로 인해 음반 판매 대금의 수령 권한만을 생전에 갖고 사후에는 딸 서연양이 음반 판매 대금을 수령한다고만 했다”며 “이것은 저작권과 무관하게 그저 음반 판매 대금의 수령 권한만을 이야기를 했던 것”이라고 분명한 경계를 세웠다.

박 변호사는 “나아가 광복씨는 서씨와 김광석 아버지간의 합의가 서씨의 협박으로 인해 체결된 것이라고 줄기차게 주장하나 단 한 번도 (법원에서) 받아들여진 적이 없다”며 “광복씨는 소송의 당사자였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변호사는 이 기자가 연출한 다큐멘터리 영화 ‘김광석’과 관련, “광복씨는 이 기자와 함께 서씨를 살인마로 내몰고 파탄난 서사구조를 흔들어 대며 혹세무민해왔고 그 정점이 영화 ‘김광석’이었다. 그리고 미친 광풍이 불어왔다”고 개탄했다. 이어 “말리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난 이런 어이 없는 상황을 도저히 두고만 볼 수가 없었다. 정의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적어 다수 여론이 비난하는 서씨의 변호를 맡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승규 기자  press3361@hanmail.net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승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사대부 2017-11-13 18:00:05

    이혼하고 김광석씨하고 모든관계 끈고싶다고 하시던데 김광석씨로 인해 벌고있는 수입도 다 반납하셔야하는거아닌가요   삭제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