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재테크Tip
손실 줄이고 확률 높은 투자를 찾기 위해서는?독과점 위치 차지한 대표 기업 투자해야 수익 확률 높아
원금·수익률 보장 확인하고 30년 이상 장기투자 전제해야
  • 주효앙 모네타금융센터 팀장
  • 승인 2017.11.13 10:26
  • 댓글 0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고 하면 ‘삼성’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고 하면 역시 누구나 주저 없이 이야기를 합니다. 바로 구글과 애플 그리고 아마존과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입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은 전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바로 이 것이 이번에 이야기하고자 하는 확률 높은 투자, 독과점 지위를 누리고 있는 투자에 해당하기에 언급했습니다.

재테크의 목적은 보유자산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때문에 재테크로서 필수적인 투자를 하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투자란 언제나 위험성을 동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재테크를 할 때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손실을 줄이고 투자 수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필자는 그 힌트가 바로 독과점의 지위를 누리고 있는 국가와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에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세계적인 부호 가운데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빌 게이츠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세계 최고의 부자에 오르기도 했으며 현재도 늘 상위권에 속해 있습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회사는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시가총액으로도 늘 상위권에 위치해 있고 꾸준히 성장 중에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Window)로 유명하고 행정적 업무를 하는 데 있어 필요한 오피스 툴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 같은 분야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획득하고 있는 회사이기에 미국 대표기업으로 올라선 지 20년이 지났음에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그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서 그 지위는 더욱 견고해지고 있습니다. 휴대폰 시장에서는 미국의 대표기업인 애플과 경쟁 중에 있고,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로봇과 인공지능(AI) 산업에 필수적인 반도체 시장에서는 세계적으로 독과점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곳이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코스피 지수에서 차지하는 시가총액은 30%를 넘어서고 있으며, 이는 대한민국 경제를 삼성전자가 견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독과점은 투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물론 모든 기업과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과 국가 그리고 세계를 선도하는 업체들의 경우 그들의 영향력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지금까지 이와 같은 대다수의 기업들은 물론 그러한 업체들이 시장을 잡아 삼키던 시점에 투자한 이들은 이후 시간이 흐를수록 많은 부를 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가 뛰어난 기업인줄은 알았지만 코스피 지수에서 3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던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또한 불과 10여 년 만에 구글이 전 세계를 지배할 정도의 위치에 올라설 것이라고 상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으며, 인터넷으로 책을 팔던 아마존이 미국의 유통시장을 삼키고 더 나아가 세계를 삼키게 될 것이라고 예상치 못했습니다.

심지어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조차 최근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아마존을 미리 사두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고 밝혔을 정도로 미리 예측하고 투자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앞서 시장을 지배했던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더라도 짧은 기간 시장에서 독과점 지위에 오른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자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향후 20년 뒤 구글과 아마존이라는 기업이 지금보다 더 성장해있을 것이냐는 질문에 그럴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바로 누구나 용납되고 수긍이 되는 투자를 우리는 지향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가급적이면 개별 주식보다는 여러 주식을 함께 투자하는 펀드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개별 주식이 가지는 높은 리스크 때문입니다. 펀드에서도 특정분야에 있어 뚜렷한 흔적을 남기며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는 펀드들이 있습니다. 즉 앞서 언급했던 투자를 지향한다면 분명 오랜 시간 끝에 큰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치주펀드 또는 배당주펀드 같은 상품들은 펀드시장에서 각 분야의 독과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펀드입니다. 이 같은 펀드를 적극 찾아 투자한다면 분명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모든 투자는 위험을 가지고 있기에 단기간에 성과를 쫒을 경우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10년, 20년, 30년 이상 장기투자라는 전제를 통해 재테크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이 같은 펀드 투자임에도 불구하고 원금이 보장될 수 있는 방법 나아가 어느 시점에 돈을 받더라도 돈을 받는 시점의 수익이 아닌, 그때까지 발생된 수익률 가운데 가장 높았었던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한다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단연 최고의 재테크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시장의 정점에 있는 기업들의 성장은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투자를 적극 찾고 이용해야 하며 금융상품을 통해서도 이처럼 독과점 위치의 투자 상품을 활용해 장기적 이익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선택한 금융상품이 시장에서 독과점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장기성장성이 기대되는 펀드에 해당하고, 그 상품이 원금 보장은 물론 발생된 펀드 수익률 가운데 최고 수익을 보장해준다면, 그리고 이러한 상품을 20년 혹은 30년 이상 유지하게 된다면 얼마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분명 이러한 투자를 지향하게 된다면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효앙 모네타금융센터 팀장  webmaster@iminju.net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