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정체 安 “통합이 지금의 민심” 당내 이탈 가속 劉 “한국당으론 희망없어”

지난 10월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민통합포럼이 주최한 선거제도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 토론회에 참석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왼쪽)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한국당 견제 속 다당제 수호 공감대 관측 
당내 반발 및 정체성 이질감 극복 과제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새 지도부 출범 이후에도 5% 안팎 지지율 가두리에 갇혀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보수대통합론 와중에 당내 의원 이탈이 가시화 되고 있는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동병상련'의 두 야권의 대표 주자가 손을 맞잡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론이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통합론의 발단은 국민의당 국민정책연구원이 내놓은 여론조사 결과다. 바른정당과 통합할 경우 당 지지율이 19.7%로 상승, 더불어민주당(46.3%)에 이어 2위까지 치솟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4~15일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됐다(95% 신뢰수준에 표집오차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참조).

일단 안철수 대표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지금 그것이 민심 아니겠나"라고 긍정적 반응을 내놨다. 안 대표의 ‘복심’으로 불리는 문병호 수석부위원장은 "바른정당이 적대적 양당 체제의 폐해를 극복하고 새로운 제3의 길을 간다는 소신과 비전을 가진 분들이 중심이 돼 바른 길을 간다면 국민의당과 연대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진단했다.

안 대표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인 지난 15일엔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와 회동했고 바른정당 당권 주자인 유승민 의원과의 회동도 타진중이다. 국정감사 이후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의원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넘어 자유한국당 의원들까지 합류할 수 있는 '중도보수 신당' 구상을 밝히며 통합에 대해 긍정적인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한국당으로선 보수의 희망이 없다”는 것이 지속적인 그의 강변이다.  

일단 양당제 구도의 폐해를 강조하며 다당제 수호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는 굳건한 제 3당의 위치 확보와 전국 정당으로 외연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게다가 내년 지방선거의 성적 여하에 따라 당의 존립 기반은 물론 당 대표직까지 위협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현재 당의 지지기반인 호남에서마저 민주당과의 대결구도는 힘겨운 싸움이 예고되고 있다. 안 대표 입장에서는 승부수를 띄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란 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만 통합에는 명분이 필요한 상황이며 개혁보수 정당을 자임하고 있는 바른전당과 호남 지역에 다수의 의석을 가진 국민의당과의 정체성에는 분명 이질감이 존재한다. 게다가 지방선거를 겨냥한 통합이 이뤄진다면 공천룰 등 정치권 전반을 관통할 수 있는 의제를 선점해야 한다는 과제도 뒤따른다.

당내 반발도 넘어야 할 과제다. 당장 호남지역 의원들이 반발이 나오고 있다.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유승민 의원이 국민의당에 햇볕정책과 호남을 버리라는 요구는 유 의원이 먼저 강경대북정책과 영남을 버리면 된다”며 “서로의 정체성이 있고 길이 있다면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드릴 수 없는 요구는 안해야 한다. 몇 의원들이 올까요.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다”며 신중론을 펼쳤다.

정치권 안팎에선 이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이 절묘한 타이밍에 나왔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위기에 대처하자는 원론에는 공감하지만 각론인 해법에 들어가면 동상이몽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공고한 상황에서 지방선거는 야권의 최대 위기가 될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며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친박’으로 대표되는 대중성 높은 인물들이 대거 힘이 빠진 상태로 주요 광역단체장에 누굴 내보낼지 인물난에 고민하고 있고, 국민의당은 호남에서도 민주당과 힘겨운 싸움이 예고된다. 바른정당 또한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면 소수정당으로 전략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두 당의 통합론은 당의 생존과도 직결된 문제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