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단 및 창업인프라 상호 연계·교류 '대학생 창업지원 플랫폼' 구축해야"

[민주신문=유경석 기자] "국회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어떻게 준비해 나가야 하는가에 관한 고민을 계속해 왔습니다. 그 결과 수많은 고민 끝에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극적 도입과 활용만이 4차산업혁명시대, 개인의 경쟁력과 기업의 경쟁력, 국가의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신상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생 창업지원정책에 관한 정책 토론회' 개회사에서 "새로운 기술에 맞는 새로운 제도 및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히고 "대한민국도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융합적 인재육성 및 양질의 창업생태계 마련을 위해 전 방위적 지원과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서 구본혁 엔리프에듀케이션즈 창업자 겸 대표이사 등 대학생 및 청년창업자 발제가 눈길을 끌었다. ICT에 기반한 혁신 기업들의 탄생과 성장이 전 세계 경제 지도를 새로 쓰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 도래 등 기술 환경 변화가 만들어갈 일상의 변화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민주신문은 이에 따라 정책토론회에서 만난 대학생 및 청년창업자의 발제 내용을 엮어 보도한다. [편집자 주]

이종민 동아대 창업동아리 '동아트레이더스' 부회장. 사진=신상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실

창업지원단 간 단절 및 지방대 기회 불균형 문제

"동아대학교 국제무역학과에 재학 중이며, 교내 창업동아리인 동아 트레이더스의 부회장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학생 스타트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대학생들에게 소개해 주며, 서로 다른 대학의 학생 창업자들 간 소통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 이와 같은 플랫폼으로 정착이 이루어진 후에 대학생 스타트업과 투자자 및 기존 기업들 사이의 연결고리 기능을 해 대학생 스타트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 할 계획이다."

각 대학에는 창업지원단 또는 창업지원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이 존재하지만, 창업지원단 간 교류 및 소통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 잘 갖춰진 대부분의 창업관련 인프라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수도권 대학들은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창업지원단과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협력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업지원을 하고 있다. 

반면 지방 대학의 창업지원은 비교적 고립된 환경에 놓여 있다. 실제 우리 창업동아리는 창업관련 세미나 및 캠프 등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 부산에서 서울까지 이동하는 등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 이것 역시 방학기간이 아니면 불가능한 상황이다.

현재 정부의 창업지원 및 대학 창업지원단의 시스템은 잘 돼있지만, 개선책이 필요하다. 우리 동아리는 교내 창업지원단으로부터 공간, 재정, 교육 등 여러 부분으로 지원을 받고 있다. 하지만 지방이라는 이유로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인프라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정부 창업지원 및 대학 창업지원단 시스템 개선책 필요

창업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지방 대학들에게도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대학교 창업지원단 간 교류와 소통 및 협력 관계를 구축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선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각 대학의 창업지원단 및 창업인프라 상호 연계·교류를 위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다양한 창업 인프라에 근접해 있는 수도권 대학뿐만 아니라, 지리적 이유로 고립돼있던 지방대학들에게도 대학생 창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 각 대학교의 창업지원단들이 상호 연계해 협력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제안한다. 

정부가 전국 각 대학교의 창업지원단들이 상호 연계해 이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노하우 및 인프라를 한 곳에 집적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또 지역적 고립으로 인해 사각지대에 있던 전국의 대학교 및 대학생들이 지역과 자원의 차별 없이 우수한 창업인프라 등을 동등하게 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면, 기존에 불균형을 이뤘던 대학생 창업환경이 아닌 이 개선책을 통한 기회들이 더 많은 대학생들에게 제공돼 대학생 창업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