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역사적 문화공간, 도시재생사업 통해 새단장 시민들에 첫 공개

최근 여의도 지하 벙커를 리모델링해 열린 공간으로 개관한 복합문화예술공간 'SeMA 벙커'.

[민주신문=양희중 기자] ‘여의도 지하 비밀벙커’, ‘경희궁 방공호’, ‘신설동 유령역’ 등 그동안 시민들에게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던 3곳의 지하 비밀공간이 공개된다. 

서울시는 방치돼 있던 3개의 지하공간을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19일 밝혔다. 

그중 서울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밑에 있던 여의도 지하벙커가 서울시립미술관 ‘SeMA 벙커’로 문을 열었다. 지하 연면적 871㎡로 전시장과 역사갤러리로 탈바꿈했다.

여의도 지하벙커는 개관과 동시에 서울시립미술관이 운영과 관리를 맡으면서 SeMA 벙커라는 정식 명칭을 갖게 됐다.(SeMA는 서울시립미술관 Seoul Museum of Art의 영문 약칭이다.) 서울시 안전총괄과와 도시기반시설본부의 주관 하에 지난 1년간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다.   

SeMA 벙커는 2005년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건립공사 도중 발견됐다. 정확한 추측이 어렵지만 1970년대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지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시는 벙커가 언제 생겼는지 알아보기 위해 항공사진을 찾아봤고 1976년 11월 사진엔 벙커지역에 공사 흔적이 없었지만 이듬해 11월 항공사진엔 벙커 출입구가 보여 이 시기에 공사가 이뤄졌을 것으로 추측했다. 

특히 벙커 위치가 당시 국군의 날 사열식 때 단상이 있던 곳과 일치해 1977년 국군의 날 행사에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는 SeMA 벙커는 공간을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보존하기 위해 작은 타일 형태의 바닥은 그대로 두고 낮은 층고를 보완하기 위해 천장을 노출형태로 마감했다. 

특히 VIP가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방은 소파와 화장실, 샤워장이 있는데 소파는 비슷하게 복원해 시민들이 직접 앉아볼 수 있게 했고 화장실 변기 등은 그대로 둔 상태다. 이외 내부 공간은 예술품을 설치하고 전시 등을 기획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 단장을 마쳤다. 

서울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주차장에 콘크리트 구조물로 설치돼 있는 ‘경희궁 방공호’ 입구.

경희궁 방공호는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주차장에 입구가 설치 돼 있다. 일제 말기 비행기 공습에 대비해 통신시설(경성중앙전신국 별관 지하전신국)을 갖춰 만든 방공호로 추정된다. 식민지 말기 당시 상황과 방공호의 느낌을 되살리기 위해 조명과 음향을 설치했으며 2만여 장의 일제강점기 관련 사진으로 실시간 포토 모자이크 미디어아트를 재현했다.

현재 서울 지하철 신설동역 지하 3층에 위치해 있는 신설동 유령역은 1974년 지하철 1호선 건설 당시 만들어진 역사지만 노선이 조정되면서 폐역사가 됐다. 지난 43년간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고 지도에도 나오지 않아 유령역으로 불렸다. 

하지만 70년대 역사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가수 엑소의 뮤직비디오, 드라마 스파이, 영화 감시자들의 촬영 장소로 활용되기도 했다. 일반 시민에게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희궁 방공호와 신설동 유령역은 주말에 한시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운영된다. 21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운영되며, 매주 토·일요일 총 80명을 대상으로 1일 4회 체험을 실시한다. 

경희궁 방공호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신설동 유령역은 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시는 한시 개방 이후 내년 중장기 활용방안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서울 지하철 신설동역 지하 3층에 위치한 ‘신설동 유령역’ 내부 모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