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2기 특조위 신속 구성" 박홍근 “구조 골든타임 행적 밝혀내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침수 전복사고 조치사항의 수정 전과 후의 도표를 들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청와대가 발표한 '박근혜 정부 세월호 일지 조작 사건'과 관련 보다 명확한 실체규명을 위해 2기 특조위의 신속한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어제 세월호 유가족들과 이석태 전 특조위원장 등과 이번 ‘세월호 참사 보고 및 대통령 훈령 불법조작은폐 사건’에 대해 의견을 전해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유가족들은 한 목소리로 강한 분노를 나타내며, 신속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이 특히 분노하는 부분은 박근혜 정권이 조작한 30분은 세월호 탑승객의 생사가 달린 시간이었기 때문이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관련 혐의자들 모두를 엄중한 법의 심판대 위로 올려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에서의 조작은 이번만이 아니다”며 “해수부의 경우도 초기 보고서의 문제될 부분들을 은혜하기 위해 삭제 하는 등 조작한 바 있다”며 “이번 사건과 같은 은폐 조작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결국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2기 특조위의 신속한 구성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당 국감종합상황실장도 “미궁에 빠진 7시간 반뿐만 아니라 구조의 골든타임이었던 9시 반부터 10시 15분까지의 행적을 규명해 생명보다 정권유지에 급급했던 추악한 권력의 민낯을 밝혀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국회와 청문회, 헌재의 탄핵재판에 출석한 피고인과 증인들은 박근혜 청와대가 짜 맞춘 시나리오와 각본에 따라 앵무새처럼 거짓을 이야기했는데 최초 기획자가 청와대의 누구였는지를 밝혀내야한다”고 지적하며 “또 박근혜 청와대와 변호인단에서는 10시 15분에 대통령 유선지시가 있었다는 통화기록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고 알리바이를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의 조작 가능성도 밝혀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현재 진행중인 국감에서 세월호 불법조작은폐 사건의 실체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할 수 있도록 관련 증인 선정은 물론 이와 관련 당 소속 운영위, 법사위, 행안위, 농해수위 간사단 대책회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