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20년 이상 투자…손실 발생 확률 0.1%
성공 확률 높은 투자 원하면 시간에 투자해야

사진=뉴시스

우리는 왜 시간 투자에 집착해야 하는가?

지금 전 세계는 4차 산업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시도 새로운 산업이 출현하면서 세계는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 무한한 호기심으로 그 변화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을 대표하는 종목은 매우 많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하이퍼루프 고속철도,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등 과거 10년 20년 전만 하더라도 SF영화를 통해서나 상상하던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4차 산업의 중심에는 바로 통계가 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와 공통된 조건하에서 벌어지는 약속된 듯한 결과물들 그래서 그러한 결과물을 통해 새로운 창조를 이뤄내는 것이 4차 산업의 중심을 관통합니다.

그만큼 통계는 중요합니다. 얼마 전 삼성자산운용에서 재밌는 통계를 내놓았습니다. 무작위로 선정된 수많은 펀드들의 과거 수익률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우리가 펀드를 통해 20년 이상을 투자할 경우 손실이 발생될 확률은 0.1%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1,000명이 투자했을 때 20년 뒤에 그중 손실을 보는 사람은 단 한 명뿐이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단순히 20년을 유지하였을 때에 원금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보다는 오히려 20년을 투자하였을 때에 발생되는 평균적인 수익이 연간 10%대 이상의 고수익을 나타내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재테크와 투자에 있어서 시간에 집착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우리는 당장의 수익을 좋아합니다. 오늘 투자해서 내일 바로 아니 오늘 바로 계좌에 수익이 발생하여 찍혀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당장 수익이 발생하면 내일 또 수익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투자를 쫒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은 그리 좋은 결말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물론 그 가운데 꾸준히 수익을 단기적으로 버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얼마 되지 않는 소수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러한 투자를 쫒습니다.

재테크는 확률입니다. 투자도 확률입니다. 여러분이 진정 실패하지 않는 재테크를 하고 싶다면 확률이 높은 게임을 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성공 확률이 높은 투자를 원한다면 정답은 하나입니다. 시간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워런 버핏에게 누군가 질문을 합니다. “만약 당신이 사망한 이후에 남은 가족에게 유언으로서 투자방법을 남긴다면 어떤 방법을 알려주겠습니까?” 워런 버핏이 대답합니다. “난 주저 없이 내 아내와 자녀에게 인덱스펀드에 넣어두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 그 펀드에 손을 대지 말고 최대한 오래오래 보관하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워런 버핏은 가치투자의 달인이자 살아있는 투자의 전설입니다. 연간 평균 20%대 이상의 수익을 평생에 걸쳐 나타내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한 투자의 전문가가 가족에게 추천하는 마지막 유언이자 투자방법이 전체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비례하여 수익이 발생하는 인덱스펀드였습니다.

그는 누구보다 시장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가 생각할 때에 자신의 가족이 안심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주가지수 자체에 오랜 시간을 공들여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결국 시간 투자에 있어 시장의 방향은 가면 갈수록 우상향이 되게 마련이고 시장 상승의 흐름이 시간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자신의 삶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원금 보장 가능한 상품에 투자해야

그렇다면 금융상품을 이용한 장기투자에 있어서 우리는 어떠한 방법을 선택해야 할까요? 이왕이면 더 많은 수익과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과 안전성까지 보장된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품의 조건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일단 원금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모든 투자의 유일한 단점은 바로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상품을 이용한 투자를 할 때 우리는 특정 금융상품이 가지는 고유한 기능으로 인해 원금을 보장받을 수가 있습니다. 적어도 만기까지 유지할 경우에 무조건 원금을 보장해주는 금융상품이 바로 우리가 찾아야 하는 투자방법의 1순위입니다.

그리고 최고 수익률 보장과 자동 펀드 관리 기능입니다. 발생된 펀드 수익률 가운데 최고 수익률로 지급 또는 보장해준다면 여러분은 믿을 수 있겠습니까? 최근 투자 상품 가운데서도 인공지능이 대세인데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알아서 매일매일 주식시장을 분석하여 펀드 관리를 해준다면 여러분은 믿을 수 있겠습니까?

중요한 것은 위에 언급한 원금보장과 최고 수익보장 그리고 자동 펀드 관리 기능을 포함하는 투자 상품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특별한 선택이자 선별된 투자 상품의 선택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언급한 투자 상품의 최근 14년 동안의 누적수익률이 지난 6월 기준으로 650.3%입니다. 단순 계산으로만 연간 단위 50%에 가까운 수익을 매해 나타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무제한 수익보장형 변액 연금이라 부릅니다. 한계 없이 최고의 성과를 원금손실 없이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그에 비례하여 우리에게 정직한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어떠한 투자든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면 분명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를 얻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우리가 조금만 더 지혜를 발휘한다면 계층상승을 이뤄낼 수 있을 정도의 놀라운 부의 성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모두가 다 같이 그러한 행복한 현실을 꿈꿀 수 있기를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