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적폐청산 물타기” 야 “뇌물사건 재수사 할 수도”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진석(오른쪽)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우택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적폐청산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부부싸움 때문이었다'는 발언이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여당 안팎에선 과거 NLL 발언 진실공방 때처럼 수세에 몰린 보수진영이 돌파구 마련을 ‘노무현 카드’를 또 꺼내 든 것으로 ‘이슈’로 ‘이슈’를 덮기 위한 정략적 발언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정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노 대통령의 비극적 결심이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보복 때문이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서 올린 글일 뿐"이라며 해명에 나섰다.

정 의원은 또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을 향해 "정말 이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으로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았다고 믿느냐. 노 전 대통령의 한을 풀기 위해서 또 다른 형태의 정치보복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냐"며 "노 전 대통령은 유서에서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고 하지 않았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여당의 반응은 싸늘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지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정 의원의 발언과 관련 "허위 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그에 따른 응분의 법적 책임을 지면 된다"면서 "민간인사찰 문제를 물타기 하고 싶은 것 같은데, 우리 국민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과도 요구하지 않겠다"며 "그 시간에 법적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준비 열심히 하시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민주당도 당 차원에서 적극 대응에 나설 태세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탄핵 국면에서 공당의 원내대표를 지낸 정진석 4선 중진 의원의 막말이 국민을 상처 주고 있다” “마치 현 대표와 전직 원내대표 간 막말 전쟁이라도 하는 듯이 정치가 이렇게 바닥으로 추락할 수 있는 것인지 민망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다분히 계산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아무리 노 전 대통령을 부각시키면서 정치 보복 프레임 구축을 시도한다 해도 촛불로 탄생시킨 이 정권이 그런 프레임으로 훼방을 놓는다 해도 국민들은 그 의도를 간파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남춘 최고위원도 “매번 보수진영의 치부가 드러날 때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하고, 치졸한 행태는 이제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다”며 “행동에 맞는 역사적,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지난 국가정보원의 정치공작과 관련한 검찰수사는 정치보복이 아닌 국민 대다수가 바라는 적폐청산의 시작이다”고 반반했다.

박범계 최고위원도 “이명박 정권을 위한 국정원의 정치 공작이 하루 이틀이 아닌 3년여에 걸쳐 있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하고 수사를 해야 한다.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것을 가리고, 은폐하고, 더 나아가 방해하고자 하는 거대한 정치 보복의 프레임을 만들고 있다”며 “국가정보기관인 국정원이 진두지휘하고 계획하고, 작전을 펴고 하는 것들에 대해 수사하는 것은 정치 보복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자유한국당도 물러서지 않고 “정진석 의원의 발언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침소봉대해서 문제를 키우는 것은 결국 640만 달러 (노 전대통령) 뇌물 사건의 재수사 문제와 범죄수익 환수 문제로 귀착 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맞불을 놨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문제를 두고 우리 당의 정진석 의원이 한 마디 한 것을, 본질은 외면하고 곁가지만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노무현 재단이 25일 정진석 의원에 대한 고발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인 가운데 향후 이 문제가 보수와 진보 간 진영대결로 비화될지 여부에도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