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이명박 정부 사찰과 음해 이뤄져” 자유한국당 "국정원 재판과정 지켜봐야"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민주당 적폐청산 TF회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은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당시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 등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명박 정부 당시 이뤄졌던 국정원의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 그간의 심정을 밝혔다.

박 시장은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원 적폐청산 TF에서 낸 보고서에도 드러난 것과 같이 이명박 정권 시절에 있었던 광범위한 사찰, 음해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국가의 근본을 허물어뜨린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그동안 저 자신과 가족, 그리고 서울시에 이런 지속적인 음해와 또 탄압과 거짓주장과 댓글과 이런 것들이 있어왔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권에서 국정원은 2011년 11월 박 시장이 보궐선거로 서울시장에 당선된 지 한 달 만에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을 만들어 서울시정 전반에 사사건건 '태클'를 걸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며 "무상급식이 그랬고, 마을공동체 사업이 그랬고, 복지예산 확대가 그랬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도시재생 정책이 그러했다. 서울시의 새로운 도전들은 모두 박원순으로 제압당했다"고 토로했다.
  
또한 박 시장은 정치공작의 일환으로 온오프라인상에서 자신의 직계가족에게 가해진 각종 음해에 대해 "아무런 근거도 없고, 이미 이명박 정권 자신(검찰)에 의해서도 밝혀졌던 우리 아들 병역 의혹에 대해 끊임없이 의혹을 제기했다"며 "온갖 입에 담을 수 없는, 거의 욕설 수준의 잔인한 말들을 온오프라인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지시로 국정원 심리전단이 자신에 대해 명예훼손 및 사찰 활동을 한 것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했다.

이를 두고 집권여당과 보수야당간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미 국정원 관련 재판은 상당히 많이 진행된 상태다”며 “재판과정에서 혐의가 드러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수사범위를 확대할 수 있음에도, 느닷없이 박 시장을 앞세워 前前 정부의 핵심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는 여당의 치졸함에 국민들은 경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민주당은 전 정부들의 허물을 얘기하기에 앞서 자신들의 극악무도한 언론장악 문건에 대한 국정조사부터 받아들이는 것이 올바른 자세다”고 주장하며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조사부터 선행해야만 검찰의 중립성을 지키고 정권의 시녀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MB 수사, 적폐청산의 완성이자 인과응보이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MB 적폐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본 문화인들과 방송인들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잘못된 정책에 호도되거나 정권의 프로파간다에 매도돼 기본권을 유린당한 국민들까지 생각한다면 그 죄는 절대 가볍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MB를 수사하지 않고 관련 실무자들만 처벌하거나, MB정부의 적폐사항을 이어받은 박근혜 정부만 단죄하는 것은 적폐 생산의 몸통은 결국 처벌받지 않는다는 우리 사회에 아픈 사례를 남길 뿐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