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좋은 아파트 구매는 장기적 안목의 투자
10년 납입 연금보험 가입은 안락한 노후 보장

사진=민주신문 DB

뉴스에 나온 이야기다. 최근 코스피지수의 상승세가 지속되는 데는 대다수 외국인 투자의 힘이 컸는데, 이들 외국인 투자의 속성은 주로 장기투자자들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반대로 우리나라의 개인투자자들은 대부분 단기투자를 선호한다. 결국 이와 같은 투자의 결과로 언제나 개인은 외국인을 이길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개인이 단기투자를 원하는 이유는 수없이 많다. 하지만 아무리 합당한 이유라도 결과적으로 손해를 입히는 투자로 끝나는 방법이라면 우리는 투자방법에 있어서 심사숙고해 봐야 한다.

심리적으로도 장기투자보다는 단기 투자가 더 끌릴 수밖에 없다. 바로바로 수익이 눈에 보이고 통장에 돈이 들어온다면 당연히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눈에 보이는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단기투자는 그만큼의 많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애초 기업에 투자하는 주식투자에 있어 단기적 성과를 노리는 것 자체는 모험과 같기 때문이다.

우리가 잘 아는 살아있는 투자의 전설 워런 버핏은 저평가돼 있는 기업을 분석해 오랜 기간 장기투자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비단 워런 버핏뿐만 아니라 수많은 투자전문가들 중에는 장기투자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특히 서구 주식시장에서의 투자문화는 장기투자가 보편화돼 있다.

우리나라와는 투자문화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결과적으로 본다면 지금까지는 그들이 옳았고 앞으로도 그들의 방법이 옳을 확률이 높다.

경제활동을 더 이상 하고 싶어도 못하는 은퇴 이후의 생활자금 마련을 위해 연금의 준비는 재테크에 있어 최우선일 수밖에 없다.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인 아파트 마련은 인간다운 삶을 위한 최소한이기에 역시 재테크에 있어 최우선에 해당하는 목적이다.

하지만 이처럼 필수적인 것이기에 우선하는 부분도 있지만 재테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수익을 창출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연금과 아파트는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고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최고의 자산이다.

연금과 아파트의 준비는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만들 수 있는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원치 않아도 자연스럽게 장기투자로 이어지게 된다.

연금의 경우는 일반적인 급여생활자라면 월 소득의 일정 부분을 매월 장기간 납입해 목돈을 마련하고 거기에 수익을 더해 향후 연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연금을 지급받는 시점은 은퇴시점이 되는 만큼 자연스럽게 수십 년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되며 쌓이게 되는 수익은 시간에 비례해 상상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주게 된다.

아파트 역시 다르지 않다. 초기 아파트 마련을 위한 목돈마련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아파트를 마련하게 되면 이때부터는 자연스럽게 수익이 오르게 된다. 내가 아파트에 거주하는 동안에 아파트의 가격은 계속 오르게 되고 결국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지게 돼 노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모든 아파트가 무작정 시간이 가는 대로 가격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곳, 수요가 모이는 곳을 찾아야 가격이 오른다. 강남의 아파트 가격이 계속 오르는 이유는 그곳이 직장과 교통, 학군, 상권, 자연환경이라는 입지의 중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꼭 강남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비싼 강남이 아니더라도 이와 같은 입지의 중요 조건을 만족하는 입지는 전국에 아주 많다. 당장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을 잘 생각해보라. 분명 그 지역의 주민들이 들어가서 살고 싶어 하는 아파트가 정해져 있다. 그러한 입지의 아파트를 눈여겨보라는 것이다. 결국 그러한 아파트는 향후 계속 거주하면서 가격이 오를 것이다.

장기투자는 성공의 공식

이처럼 연금과 아파트만큼 신경 쓸 필요 없이 준비만 해놓으면 알아서 수익이 쌓이고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도 없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시간이 투자됐기 때문이다. 즉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은 수익이 발생될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단기투자로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다. 반대로 장기투자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은 매우 많다. 그리고 장기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지 못한 사람들은 찾기가 매우 어렵다. 웬만해서는 시간을 투자한 경우 수익은 분명 발생한다.

여기서 우리가 선택해야 할 것은 장기투자를 실천한다고 할 때 조금이라도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지역의 아파트가 향후 가격이 오를 것인지와 어떤 연금이 같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더라도 더 많은 연금을 지급해주는지 여부다.

장기투자가 맞다고 결심했다면 이제는 상품적인 면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에게 더욱 극대화된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재테크 방법이다.

장기투자 속에서 더욱 많은 수익이 발생될 수 있는 연금을 위해 최고 수익보장과 자동 펀드 관리 기능이 포함된 무제한 수익보장형 변액연금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또 교통과 학군이 충족되는 뛰어난 입지가 어디인지 그 가운데 내가 보유한 자산으로 구입 가능한 아파트가 어디인지를 찾아야 한다.

너무 힘들게 여러 가지 단기간 내에 어마어마한 고수익을 얻는 투자방법을 찾아 헤매지 않았으면 한다. 굳이 재테크에 그리 집중하지 않아도 충분히 신경 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고수익을 얻으면서 인생이 행복해질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가장 쉬운 연금부터 실천하기 바란다. 납입기간은 10년 정도가 적당하다. 그리고 실질적 은퇴가 예상되는 60대부터 평생 연금이 지급되도록 준비하기 바란다.

아파트는 당장 자산이 마련돼 있어 실거주 목적으로 구입 가능한 사람이라면 열심히 관심 가지고 살펴보기 바란다. 아직 그 정도 자산 마련이 되기 전이라면 단순하게 적금으로 통장잔고를 꾸준히 불려 나가기 바란다. 이자가 거의 없다고 해도 괜찮다. 지금은 목돈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고 수익은 기존에 가입한 연금과 향후 매입할 아파트가 만들어줄 것이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