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의 어려움은 수익률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
100세 보장, 최고수익률 지급 연급 가입해야

우리가 주식이나 펀드 그리고 부동산에 투자를 할 때에 누구나 공감되는 상황이 꼭 발생합니다. ‘그때 팔았으면 엄청 돈 벌었을 텐데…’라는 생각입니다. 투자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상황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 분명 언젠가 수익이 발생했을 때가 있었을 겁니다. 그렇게 수익이 발생하는 때에 우리는 팔기보다는 좀 더 가지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한참 오르고 있기 때문에 하루만 더 가지고 있으면 더 수익이 오를 것 같은 생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되는 경우가 우리가 흔히 겪게 되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때 팔 걸 내가 왜 안 팔았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뒤늦게 생각해보지만 이미 벌어진 일이고 뒤집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후부터 우리는 투자에 보수적이 되고 어려워하게 됩니다. 점점 투자와 멀어지는 것입니다.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펀드 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보다는 아무래도 분산투자가 이뤄지고 전문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만큼 수익이 발생되는 빈도는 좀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향후 수익이 더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여 팔지 않고 유지하였더니 다시금 손해가 발생되면서 수익이 떨어지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또 자책합니다. 그때 팔 걸 팔지 못한 게 한이라고 말입니다. 누구나 그랬겠지만 그때가 가장 높았던 수익률인 줄 알았다면 누구나 팔아서 부자가 될 것입니다. 신의 영역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부동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10년 전에 산 아파트가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해 팔았는데 내가 파니까 가격이 더 크게 치고 올라가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또는 가격이 오를 거라 생각해서 산 아파트가 3년째 가격이 오르지 않아 팔고 다른 곳으로 갔더니 현재 내가 판 아파트의 가격이 그 사이에 몇 천만 원, 몇 억이 올랐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7년도에 부동산 가격이 정점을 찍었습니다. 입지가 뛰어난 지역의 아파트는 그때 가격을 회복함과 동시에 더 높은 가격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지역의 아파트는 그때의 가격조차 아직 회복하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한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 역시 ‘그때 왜 못 팔았을까, 그때 팔았어야 했는데’라며 후회하곤 합니다.

저는 우리가 투자를 두려워하고 멀리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와 같은 투자의 불확실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투자를 하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식과 같은 개별종목으로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을 제외하고 투자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며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아파트나 펀드에 투자할 때에는 더더욱 실질적인 수익을 얻을 것이라 확신하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오히려 손해를 보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손해를 본 이유를 살펴볼 때 주된 이유는 바로 팔아야 할 시점을 놓쳤다는 내용이 지배적입니다.

사진=뉴시스

무조건 수익이 나는 투자법

제목에서 이야기했듯 그러한 투자를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고 무조건 수익이 날 수밖에 없는 투자의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방법은 바로 만기 시에 원금보장이 됨과 동시에 발생된 투자수익률 가운데 최고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주식이나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은 직접투자이기에 그와 같은 방법은 없지만 펀드를 이용하는 금융상품 가운데에는 이와 같은 발생된 투자수익률 가운데 최고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존재합니다. 가령 여러분이 어떠한 펀드에 가입했는데 만기가 되는 시점의 수익률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까지 발생했던 수익률 가운데 가장 높았었던 수익률로 지급해준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와 같은 금융상품이 있다면 여러분은 가입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어떠한 위험도 없습니다. 만기까지 유지만 하면 무조건 원금이 보장되고 수익률도 가장 높았을 때의 수익률로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품이 있음으로 인해 우리는 일반적인 펀드를 가입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굳이 원금손실을 감당하면서 만기 시에 어떠한 수익률로 마감할지도 모를 불확실한 펀드에 가입하는 것보다 원금 보장되고 만기수익에 상관없이 최고 수익률로 만기금을 지급하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더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일전에 칼럼에서 한번 언급 드린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10년 이상 오래된 펀드들의 누적수익을 살펴보면 수백 프로의 수익을 나타내는 상품이 비일비재하고 그와 같은 펀드들의 지난 수익을 살펴보면 저마다 지금보다도 더욱 누적수익이 높았었던 때가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다고 말입니다.

위에 언급한 만기 시 원금보장과 최고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금융상품은 개인연금 가운데 존재합니다. 또 연금으로 받아도 평생 지급하고 조기사망 시에는 남은 100세까지 남은 가족에게 그대로 지급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굳이 연금이 아니라 목돈으로 한번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생각과 기대를 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분명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만기 유지 시 원금이 보장되기 때문에 손해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가 이와 같은 행복한 투자를 지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장기 수익성이 매우 뛰어난 펀드를 선택하여 10년 뒤 또는 30년 뒤에 수백 프로 또는 수천 프로의 수익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고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금융상품은 절대 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더 늦기 전에 지금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