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ㆍ27 재보선을 앞두고 민주당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번 선거는 오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인 만큼 당으로선 사활을 걸어야 하는 입장이지만 ‘영입 카드’가 잇따라 무산되면서 인물난에 빠졌다. 반면 한나라당은 한승수(강원) - 강운찬(분당을) - 김태호(김해을)로 이어지는 ‘총리벨트’ 카드를 만지작거리며 야권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안팎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출마를 예상했던 유력 인사들의 고사로 이번 선거를 제대로 못 치르는 것이 아니냐는 것. 손학규 대표가 ‘구원투수’로 직접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사실상 민주당은 재보선 전략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하는 초비상 사태에 놓이게 됐다. 여기에 다른 야당의 야권 단일후보 양보 요구까지 분출되면서 민주당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김경수ㆍ권오규ㆍ강금실ㆍ신경민ㆍ조국 등 거물급 인사 줄줄이 고사

민노당과 참여당의 전남 순천ㆍ경남 김해 양보 요구로 ‘이중고’ 토로


최대 격전지가 될 경남 김해을은 봉하재단 사무국장인 김경수 전 청와대 비서관이 출마를 고사하면서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갈등이 일단락됐다. 그러나 후폭풍은 여전하다. ‘문재인 카드’에 이어 ‘김경수 카드’까지 불발되면서 민주당의 인물난이 가중된 것. 민주당은 물론 김 전 비서관을 지지하던 민주당 내 친노 인사들마저 공황상태에 빠졌다.

친노진영은 김 전 비서관이 불출마 선언을 한 당일 사태수습과 대책마련에 몰두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학규 대표 역시 당내 친노 인사들을 급파, 김 전 비서관을 설득했으나 성과는 없었다. 이로써 당내 친노 인사들은 “예상 밖의 결정이라 허탈하다”는 공통된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매우 힘들었다”고까지 토로할 만큼 김 전 비서관의 불출마를 아쉬워했다는 후문이다.


출마 후보자 물색 작업 ‘원점’


민주당과 달리 참여당은 김 전 비서관의 불출마 결정에 미안함과 고마움을 표시했다. 원내 진입이 시급한 참여당은 진작부터 김해 출신이자 노무현 정부 농업특보였던 이봉수 경남도당위원장을 후보로 내세워 민주당의 양보를 요구해왔던 터였다.

결국 민주당은 참여당의 요구대로 경남 김해을을 양보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초 김 전 비서관을 무소속으로 밀고자 했기 때문에 다시 민주당에서 공천을 하고자 한다는 것은 명분상 쉽지 않다. 무엇보다 김 전 비서관을 대체할 만한 대안후보를 찾기가 어렵다. 실제 당내에선 마땅히 거론되는 사람도 없다. 더욱이 지난해 7ㆍ28 재보선에서 서울 은평을 지역도 두고 참여당 천호선 후보가 민주당 장상 후보에게 양보한 만큼 이번에는 민주당이 양보할 차례라고 압박하고 있어 변명의 여지도 없다.

강원지사 후보 영입도 쉽지 않다. ‘0순위’로 검토됐던 권오규 전 부총리 역시 불출마로 가닥을 잡았다. 손 대표와 이광재 전 강원지사가 나서서 설득했으나, 권 전 부총리는 “선거는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다”며 고사했다고 한다. 대안으로 김대유 전 청와대 경제수석, 이근식 강원도 경제부지사 등이 당 안팎으로 거론되지만 여권에 맞서기엔 역부족이라는 회의 섞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게 사실이다. 워낙 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인데다 이 전 지사만큼 지역민의 지지를 받는 후보가 마땅치 않다는 데서 민주당의 고민이 깊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이광재 동정론’에 기댄 이 전 지사의 부인인 이정숙씨가 제3의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최근 당내에선 춘천 출신인 최문순 의원에게 강원도로 주소지 이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일 이전 60일 이상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 구역에 주민등록이 돼 있어야 한다’는 선거법 규정에 따른 것으로, 모든 상황에 대비하자는 차원이다. 그러나 최 의원은 이에 대해 “공식적인 요청은 아니었으며 출마여부 자체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오는 25일까지 주소지 이전을 하지 않으면 최 의원은 강원지사 후보군에서 자동적으로 빠지게 된다.

경기 성남 분당을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당초 분당을은 대통령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임태희 전 의원이 내리 3선을 했을 정도로 한나라당의 텃밭으로 불렸지만 ‘물가대란’과 ‘전세대란’ 등으로 인해 민심이반이 심각한 상황에 현정부의 중간평가 선거가 될 경우 박빙의 승부가 펼쳐질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었으나 정작 마땅한 인물이 없다는 데에 민주당의 안타까움이 더한다.


손학규 출마 제기에 손사래


민주당 재보선 기획단이 설 직후 지역별 후보자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유권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던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은 “언론에서 내 이름이 나오지 않도록 해 달라”고 손 대표 측에 항의할 만큼 불출마 의사를 밝힌 지 오래고, 신경민 MBC 논설위원 역시 “출마와 관련한 말을 전해들은 바도 없지만 현재는 출마할 상황이 아니다”면서 출마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조국 서울대 법대 교수 영입도 실패했다. 손 대표가 조 교수를 직접 만나 출마를 설득했지만 조 교수의 결심은 변하지 않았다. 이후 김한길 전 의원 등 새로운 이름도 거론되지만 아직 진척이 없는 상황. 결국엔 손 대표의 출마가 제기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선거 승리를 위해 손 대표의 결단이 필요하다는데 당 안팎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손 대표 측은 출마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통합민주당 대표 시절인 2008년 4월 총선에서 서울 종로 출마로 배수진을 쳤다 한차례 패배의 경험을 겪은 상황에서 이번에 또다시 지역구를 옮겼다 만의 하나 패할 경우 상처가 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앞서 손 대표는 항간에서 자신의 출마를 점치기 시작한 지난해 10월부터 이를 줄곧 부인해왔다. 나아가 내년 총선에서도 출마 대신 다른 후보들을 물심양면으로 돕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분당을 민주당 후보로는 친노 인사인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이 가장 유력하다. 김 전 처장은 “민주당이 한 달 전부터 강력하게 분당을 출마를 요청하고 있다”면서 “고민 중이지만 당의 요구를 거부하기 힘들어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텃밭인 전남 순천을 놓고는 민주노동당과 힘겨루기 중이다. 민노당이 내년 총선에서의 연합공천 약속을 담보로 공천권 양보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를 민주당이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해 7월 재보선 당시 정세균 대표가 민주당의 양보를 약속했던 것은 차기 선거에서 우선 배려한다는 것일 뿐 어느 특정 지역을 얘기한 적이 없다”면서 “진정성을 가지고 야권연대에 임할 것이지만 승리하기 위해선 어느 지역, 어느 당을 먼저 논의하지 말고 어떤 후보를 연대 후보로 내세워야 지지를 받을 것인가하는 선입견 없는 검증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민주당 후보로는 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비롯해 허상만ㆍ허신행 전 농림부 장관, 정순균 전 국정홍보처장, 허선 전 공정위 사무처장, 박상철 경기대 교수, 신택호ㆍ구희승 변호사, 이평수 전 열린우리당 대변인 등이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ㆍ대선까지 악재로 작용


그러나 당 일각에선 민노당에게 양보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야권연대를 위해서 호남에서도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 나아가 내년 총선 때 다른 야당과의 선거연대를 위해 서울 은평을, 안산 단원을, 성남 중원구, 전주 완산갑 등 지역위원장이 사퇴했거나 직무대행 지역인 전국 16곳의 지역위원장 선임을 하지 말고 비워두자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전남 순천의 양보론이 제기되자 예비 주자들이 즉각 반발에 나섰다. 민노당 후보로 단일화가 성사된다 해도 민주당 후보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면 당선되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전국 16곳 지역위원장 선임을 미루자는 제안 역시 직무대행자 등의 반발에 부닥칠 공산이 크다. 민주당으로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상황에 처한 셈이다. 더욱이 당장 인물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내년 총선ㆍ대선에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