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세 사진 실었다" "기사 왜 쓰느냐" 광고집행 중단 
   언론 재갈 물리기, 롯데 "광고효과 따라 결정" 발뺌

 

▲     © 민주신문

 
 
 
 
 
 
 
 
 
 
 
 
 
 
 
 
 
 
 
 
 
 
 
 


롯데의 "언론 길들이기"가 도를 넘었다.
언론사 수익에 절대적인 기업체 "광고"를 미끼로 기사에 개입하거나, 논조를 바꾸려는 등 횡포를 휘두르고 있는 것. 실제 그룹 "실세"의 사진을 지면에 실었다는 이유로 예정된 광고를 일방적으로 중단해버리거나,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을 다뤘다는 이유로 광고배정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롯데 측은 지난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던 "통큰치킨"과 관련, 해당 기사를 다룬 매체에 직접 전화를 걸어 "왜 논란이 되고 있는 내용을 다루느냐"며 격렬히 항의하는가 하면 "다음부터 광고는 없는 줄 알라"는 식의 협박을 일삼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광고배정을 약속해 놓고도 "좀 지켜보자"거나 "하는 거 봐서 주겠다"는 등 신뢰감없는 태도로 언론사 광고국을 애먹이는 경우도 허다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언론사 광고국 관계자는 "언론사 입장에선 수익 때문에라도 기업에 아쉬운 소리를 해야하지만, 롯데는 그 도가 너무 지나치다"면서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어 광고를 중단해버리는 건 이제 새롭지도 않다. 약속된 광고마저도 일방적으로 취소한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체에 "광고협조"를 요청하는 게 관례라면, 롯데는 거지처럼 구걸하고 읍소해야 (광고를) 얻을 수 있는 게 관례일 정도"라고 토로했다.

특히 롯데는 우호적인 기사를 내보내거나, 심각한 사회적 논란이 야기되는 사안임에도 이를 다루지 않는 언론사에 한해선 "선심성 물량공세"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진다. 자기 입맛에 맞는 신문사에는 당근을 주고, 비판적인 신문사에는 채찍을 휘두르는 셈. "광고"를 미끼로 언론에 재갈 물리기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롯데 측은 "전혀 그런 적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그룹에서 광고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송노현 과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오로지 광고 효과에 따라 집행하는 것 뿐"이라면서 "기사 때문에 광고를 하고 안하고 한 적은 없다. "광고"라는 것은 기업의 필요성에 의해 집행하는 것이다. 기업 이미지를 최대한 좋게 하려는 것이 광고인데, 그 (광고)효과가 없으면 집행을 안 하는 차원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광고는 광고담당부서 독자적으로 진행되는 사안"이라면서 "경영진(신격호 회장 및 신동빈 회장)의 지시사항이거나 결정사안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제개혁연구소 한 관계자는 "신문광고시장이 갈수록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벌들이 거대 자본력을 토대로 "광고"를 무기삼아 언론을 통제하려 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면서 "광고배정이야 기업체 마음이지만, 그 기준이 지극히 주관적 취향에 따른 것이거나, 언론의 논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언론 길들이기" 목적이어선 절대 안 된다"고 지적했다. <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