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 생리대 문제 대처는 '데자뷰', 가습기 살균제 사태 전철 밟지 말아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독성 생리대 문제와 관련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사진=심상정 의원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에 이어 독성 생리대까지 일상생활을 파고든 ‘케미컬 포비아(화학물질 공포증)’과 관련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가습기 살균제 문제의 핵심을 4년간 다루었던 그는 이번 독성 생리대 사태를 대처하는 정부의 태도를 ‘데자뷰’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15일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독성 생리대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식약처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이 검출된 것만으로는 인체 유해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며 지나친 우려 말고 식약처의 독성 평가를 기다려 달라고 한다. 그러면서 역학조사는 안 하겠다고 하는 데 이런 태도를 가진 식약처의 전수조사를 어떻게 믿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수많은 여성들이 생리대 사용 후에 여러 가지 증상을 호소한다”며 “그러면 똑같은 화학물질에 독성이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를 해야 한다. 그게 안전성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의 독성물질이 바닥을 청소하는 비누에 쓸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호흡기로 갈 때 문제가 됐던 부분을 상기시키며 당연히 역학조사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 잃고 외양간도 못 고치는 정부라면 국민의 안전도 책임질 수 없다”며 “생리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 절반 국민의 숙명이다”고 말했다.

통합기구의 필요성도 제시했다. 그는 “가습기 살균제 때 보니까, 생산·유통·소비단계까지 관련 부처가 다 다르고 기관 간 협력이 안 이뤄졌다”며 “그게 수년, 수십여 년간 지속되면서 수많은 사람을 죽였다. 한가한 문제가 아니다”면서 국무총리 산하에 민관공동역학조사위원회를 설치를 제안했다.

심 의원은 끝으로 전문가들 이야기 믿고 십수년 가습기 살균제 거기다 맡겨가지고 문제가 커졌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책임은 전문가들이 지는 게 아니고 정부가 지는 것이다”며 역학조사 전면 실시 등 범정부적인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