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3주년을 앞두고 이달 중순을 전후해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공식화되고 있다.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비서관과 선임행정관급 참모들이 많아 인사수요가 발생한데다 분위기 쇄신 차원과 부처 및 여권과의 인사 순환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것. 이미 작년 연말부터 인선 작업을 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이 대통령의 재가만 남았다는 얘기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더욱이 최근 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의 승진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각에선 레임덕을 차단하려는 의도가 없지 않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 안팎에선 소폭 개각의 가능성도 제기한다. 당장 정동기 후보자의 낙마로 장기 공석중인 감사원장 내정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실제 청와대는 학계와 언론계 출신 인사 등으로까지 인재 풀을 늘려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현재 청와대에서 진행 중인 참모진 인사 폭과 그 대상을 취재했다.


인사수요 발생, 분위기 쇄신, 레임덕 차단 위해 작년 연말부터 물밑작업

MB 수행비서 포함 8명 인사 단행, 비서진 10여명과 장관급 4명도 교체


사실상 인사는 시작됐다. 지난 8일 차관급 5명과 청와대 비서관 3명에 대한 인사가 단행됐다. 외교통상부 제1차관에 박석환 주베트남 대사가 내정된 것을 비롯해 이돈구 서울대 교수와 조석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지속경영교육원장이 각각 살림청장과 기상청장을 맡게 됐다. 또 최광식 국립중앙박물관장은 문화재청장으로 자리를 옮기고, 최 관장의 빈자리는 김영나 서울대 교수가 대신하기로 했다. 신종호 국토해양비서관을 지역발전비서관으로 전보 조치했다. 아울러 국토해양비서관에는 이재홍 국토해양부 기획조정실장을 내정했다.


‘1기 비서관’ 교체 대상 유력


이날 누구보다 정가의 이목을 집중시킨 인사는 정책홍보비서관으로 승진한 임재현 청와대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이다. 2005년 4월부터 당시 서울시장에 재직 중이던 이명박 대통령을 수행해왔다. 경선과 대선을 겪으면서 취침할 때만 제외하고 늘 이 대통령 곁에 있었던 탓에 ‘그림자 비서’로 불렸다. 서울 가회동 자택을 언제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혔을 정도다. 따라서 지난 6년여 동안 함께해온 수행비서를 비서관으로 내보낸 데는 이 대통령이 가진 고마움과 임 비서관의 미래에 대한 배려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이미 이달에만 8명의 인사가 단행됐으나 조만간 10여명의 인사가 또 한 차례 단행될 전망이 우세하다. 수석비서관의 경우 진영곤 고용복지수석과 진동섭 교육문화수석의 교체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두 수석은 지난 연말부터 교체가 거론돼 왔다. 2009년 9월 임명된 두 수석은 재임 1년 반을 넘겼지만 정무 능력이 떨어져 청와대 내에서 ‘존재감이 없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는 것. 이에 따라 연초 개각 이후 곧바로 참모진 개편에 포함될 예정이었으나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부적격 논란이 커지면서 개편 시기가 다소 미뤄졌다는 게 청와대 안팎의 설명이다.

권재진 민정수석의 거취도 관심이다. 권 수석도 재임기간이 1년 반 이상 된데다 최근 인사파동에 대한 검증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다만 권 수석이 그동안 무리 없이 일을 처리해왔고 마땅한 대안이 없어 유임될 것이란 관측도 만만치 않다.

비서관급 가운데는 이명박 정부 출범 때부터 일해 온 ‘1기 비서관’들이 승진 또는 보직이동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1기 참모진 가운데 수석급으로는 김백준 총무기획관이 유일하다. 비서관으로는 김상협 녹색성장환경비서관,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 박흥신 정책홍보비서관, 김창범 의전비서관, 김명식 인사비서관, 오정규 지역발전비서관, 이상목 국민권익비서관, 양유석 방송정보통신비서관, 장다사로 민정1비서관 등이 우선 인사 대상으로 꼽힌다.


감사원장, 원점부터 재검토


일각에서는 정권 초기 선임행정관으로 시작했다가 비서관으로 승진한 박정하 춘추관장, 이상휘 홍보기획비서관,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 함영준 문화체육비서관 등도 인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관측했다. 다만, 김상협 녹색성장환경비서관과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은 인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 두 사람의 경우 업무 영역이 뚜렷하고, 현재 역할에 비중이 커 자리를 지킬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이미 사임을 하고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비서관도 있다. 17대 의원 출신인 정문헌 전 통일비서관은 연초에 사임하고 고향이자 지역구인 속초로 내려간 상태다. 이처럼 상당수의 행정관급 참모들도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저울질하고 있고, 청와대에서 파견근무중인 몇몇 선임행정관급 인사의 경우 친정 부처로의 복귀의사를 강력하게 밝히고 있는 상태라 인사 폭은 앞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편 개각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일 지상파 방송 3사 등을 통해 방송된 ‘대통령과의 대화, 2011 대한민국은’이라는 신년 방송좌담회를 통해 “개각은 없다”고 이미 못을 박은 상태다. 다만 이 대통령은 “감사원장 자리는 채워야 한다”고 밝혀 원포인트 개각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실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정동기 후보자의 예기치 못한 낙마사태로 감사원장 자리는 4개월째 공석 중이다. 하지만 마땅한 인물이 없어 인사권을 쥔 청와대도 고심 중이라는 전언이다. 게다가 70세 정년제한, 법조계 10년 이상 또는 고위공무원 8년 이상, 부교수 이상 8년 재직 등 인선 규정이 까다로워 인선작업이 더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방송을 통해 이 대통령은 “정말 감사원장으로서 일 잘하고 국회 청문회도 무사히 통과할 사람을 찾고 있는데 만만치 않다”면서 “내가 부탁하면 본인이 사양한다. ‘청문회에 나가서 가족과 집안이 다 공개되는 게 싫다’고 한다”고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청와대 핵심참모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있다”면서 최종 인선까지 상당 시일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지난 4개월간 큰 무리 없이 감사원을 이끌어왔다는 평을 듣는 하복동 원장 대행의 승진 가능성마저 거론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만의ㆍ정종환 ‘또’ 물망


이외 3명의 장관급 인사 교체도 점쳐진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 장관이 ‘구제역 해결 후 사임’ 의사를 밝힌 데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김종창 금융위원장의 임기가 다음달 끝나기 때문이다. 특히 최 위원장의 경우 이미 인선절차에 착수했다는 후문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국회에 3명의 방통위 추천을 요청했고, 청와대 역시 위원장과 위원 인선에 착수해 이달 중순쯤 위원들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부터 임기를 같이 해온 이만의 환경부ㆍ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등 장수 장관들도 언제든 교체 대상에 오를 수 있는 후보군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