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2년 뒤 2019년이 건국 100주년”..야 “앞뒤 안 맞는 얘기, 1948년이 옳아”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인 15일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1919년이냐? 1948년이냐? 대한민국의 건국일을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 되고 있다.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2년 후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이다. 내년 8·15는 정부 수립 70주년이기도 하다”고 강조하며 대한민국 건국의 뿌리를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로 규정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범 김구 선생의 묘역을 참배하며 건국절 논란을 종식시키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이 광복절 기념식에 앞서 김구 선생과 임시정부 요인들의 묘역을 잇따라 참배한 것은 대한민국 정부의 뿌리를 임시정부에 근거한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도 "대통령이 광복절 기념식 전에 김구 선생 묘역을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건국절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보수야당은 즉각 반발 했다.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은 이날 당사에서 브리핑를 갖고 "대한민국이 1948년에 건국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그 근거로 류 위원장은 "문 대통령도 취임식 때 대한민국 '19대' 대통령이라고 하지 않았나. 19대 대통령을 역사적으로 올라가면 1대, 초대 대통령은 이승만"이라며 "본인도 19대 대통령(호칭)을 쓰는 이상 건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을 인정하면서 1919년 건국이라고 얘기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고 했다.

이어 그는 "사람으로 치면 대한민국은 1919년 임신되고 1948년 태어난 것"이라며 "건국과 건국 의지를 밝힌 것은 다르다. 그럼 독립운동을 한 것이 해석이 안 되지 않나"라고 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우리 사회는 1919년 건국과 1948년 건국이 좌파와 우파의 전유물이 돼 한 치도 양보할 수 없는 것인 양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다"며 "이건 국민적 총의와 합의를 차분히 모아나갈 문제로 어느 일방이 선언적이고 일방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백해련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야당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 헌법정신을 무시한 ‘48년 건국론’ 주장 등 무의미하고 무책임한 정치나 정쟁을 중단하고 발전적인 비판과 협력을 통해 시대의 도전에 함께 할 것을 요청한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 3선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건국절 논란은 광복절 다음날인 16일 각 당 대표들까지 나서면서 확전되는 양상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평가하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항일독립운동의 역사를 애써 외면하며, 건국의 역사를 줄이고자 했다. 심지어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 했고, 역사국정교과서로 1948년 건국절을 기정사실화 하려 했던 것이다. 이는 명백한 역사왜곡이며, 역사축소라고 할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헌법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승계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2년 후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맞아 우리당은 새로운 100년,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과 역사를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반면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좌파진영에서 왜 1919년 임시정부 수립 당시를 건국일로 보느냐"며 "그건 북한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건국일은 역사학적으로 논란이 계속되는 사항이다“며 ”대통령이 이 사안을 규정한다고 해서 역사가 되는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건국절 논란과 관련해 "역사는 특정 정권이 결론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을 재점화해 역사를 정치의 장으로 끌여들였고, 국민 분열이 자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