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식· 100일 간담회 등 ‘슈퍼위크’ 맞아 메시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오찬에 참석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번 한주는 굵직한 일정이 빼곡하다. 15일에는 취임 후 첫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고 17일에는 취임 100일을 맞아 그간 국정운영에 대한 성과와 향후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드배치 및 급진적 탈원전정책을 비롯 최근 정부가 고강도 메스를 들고 있는 주택정책, 북한의 괌 포위사격 위협 등으로 커지고 있는 ‘한반도 리스크’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문 대통령은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고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은 최고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받으셔야 할 분들"이라며 "여러분의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의 말과 글을 쓰고, 우리의 문화를 즐기는 오늘의 소중한 일상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제 독립유공자 1만 5000여 분 중에 생존해 계신 분이 쉰여덟 분밖에 되지 않는다.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제대로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보훈 보상체계 개선방안을 소개했다. 이어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하면 3대가 흥한다'는 말이 사라지게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지금까지는 자녀, 손·자녀 보상금이 선순위자 1인에게만 지급돼 다른 자녀, 손자녀에게 도움을 주지 못했던 현행 보훈체계를 개편, 앞으로는 보상금은 현재대로 지급하면서 생활이 어려운 모든 자녀, 손자녀를 위해 생활지원금 사업을 새로 시작하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의 숭고한 애국심이 병역의무가 없는 해외동포 청년들의 자원입대로, 연평해전 젊은 용사의 심장으로 이어져 오늘도 조국을 지키고 있다"며 "어떤 말로도 충분한 위로와 보답이 되지 못하겠지만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국민을 대표해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공식적으로 밝힐 국정 구상에도 정치권 안팎의 이목이 집중된다. 문대통령은 오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청와대 경내에서 공개 기자간담회을 가질 예정이다. 

최근 북핵 문제가 북미 간 대결구도로 치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해 한미동맹을 확고히 하는 차원을 기반으로 정부의 주도적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野 3당이 일촉즉발의 안보 위기 상황에서 사드 배치를 조속히 완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한 입장 발표가 있을지도 주목된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에 대해 여야는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대변인은 14일 논평을 내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직 국민만 바라보며 달려온 지난 100일 동안 국민들은 70%를 웃도는 높은 지지율로 화답해줬다" 며 “국가가 무엇을,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보여준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100일 간 성과와 함께 인사, 사드 배치, 북 핵미사일 문제 등은 문재인 정부가 풀어야 할 숙제라는 점도 강조한다"며 "높은 지지율에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초심을 잃지 않고 국민 속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반면 원내 제 1 야당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제가 점수를 박하게 주는 사람은 아니지만 낙제점을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보 문제는 먹통이고 또 야당과는 불통"이라며 "그래서 쇼통, 먹통, 불통의 100일이었고 장밋빛 환상 유혹의 100일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일련의 정책을 “포퓰리즘”이라고 진단한 뒤 "졸속 원전 중단,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문재인 케어 등이 쇼통에 포함되고 국민과 소통이 안 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