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늘리기” VS “지방선거 대비 전열 정비”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자유한국당 내 주요 핵심 포스트에 측근 인사를 전면 배치에 논란이 일었던 홍준표 대표가 이번에는 ‘지역 민심 살피기’를 명분으로 메머드급 '시도별 특보단'을 꾸린 것을 두고 ‘사당화’ 논란이 일고 있다.
지방선거가 일년이 채 안 남은 상황에서 이미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도당위원장이 있는 만큼 새로운 특보단과 시도당위원장간의 힘겨루기가 펼쳐질 가능성도 높다.

당 내부에선 기존 시스템 하에 시도당위원장과 당협위원장 등이 있는 상황에서 굳이 특보를 통해 각 지역을 들여다보겠다는 건 일부 당원을 무시하고 본인의 세 키우기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 
홍 대표는 10일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25명의 특보를 임명했다. 특보는 전문성을 갖춘 정무·공보·방송·경제·사회·농업·통일외교·여성정책 등 8개 분야 특보(11명)와 14개 지역(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울산·경기·강원·충북·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특보 14명으로 구성됐다.

세부 구성을 보면 특보 25명 중 13명은 현역의원이고 나머지는 비의원이다. 홍 대표가 과거 경남도지사 시절과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일을 함께 했던 최측근들이 대거 포진해있다.
일반적으로 특보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의견을 구하기 위해 임명한다. 이번처럼 시도별 특보단을 두는 건 매우 드문 경우다. 홍 대표의 특보 임명 소식에 일부 시도당위원장과 당협위원장은 특히 친박진영에서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홍 대표가 본인과 코드가 맞는 인사들을 대규모 특보단으로 두면서 당내 장악력을 높이려 한다는 정치적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홍 대표의 '사당화'(私黨化) 논란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 안팎에선 "최근 당의 혁신을 위해 대규모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데 돈을 더 줘야 할 특보들이 이만큼 임명된 걸 보면 정말 당이 힘든 게 맞는지 의문"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으로  "대표가 자신의 측근 늘리기에만 치중하고 있다 보니 일각에서는 힘없는 당원들만 피해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반면 내년 지방선거 등에 대비한 홍 대표의 조직 정비 작업을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도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시도별 특보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전국 상황을 더욱 꼼꼼하게 들여다보겠다는 게 홍 대표의 생각"이라며 "이중 삼중으로 지역 민심을 챙기려고 하는 대표의 의도를 굳이 나쁜 쪽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지 않나"는 반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