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 철회해야”
진보성향 시민단체까지 일제히 나서 비판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명된 박기영 순천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사진=청와대 제공)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박기영 순천대 교수를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명한 것을 두고 과학기술계는 물론 진보성향 시민단체와 야(野) 4당에서도 일제히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임명된 인사에 대해 야(野) 4당 모두가 반발한 건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 이후 두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황우석 사태의 책임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박기영 전 노무현 정부의 과학기술보좌관을 임명했다.

이와 관련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8일 '한국 과학기술의 부고(訃告)를 띄운다'는 성명을 내고 "박기영 교수는 황우석 사태를 불러일으킨 핵심 인물로, 온 나라를 미망에 빠뜨리고 노무현 대통령의 눈과 귀를 멀게 한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건강과대안, 녹색연합, 보건의료단체연합, 서울생명윤리포럼, 시민과학센터, 참여연대, 한국생명윤리학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등 시민단체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황우석 사건의 핵심 인물이었던 박기영 전 보좌관을 임명한 것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인사는 정부의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신뢰를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역사에 남을만한 과학 사기 사건에 책임이 있는 인물을 과학기술정책의 핵심 자리에 임명한 것은 촛불민심이 요구한 적폐세력 청산에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 4당도 이번 인사에 대해선 비판 일색이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인재풀이 이 정도로 좁은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다. 우리 과학계에는 빛나고 훌륭한 인재가 많다”며 “그럼에도 지난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의 관련자이자 우리나라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퇴보시키게 만든 장본인인 박 본부장을 임명한 것은 납득할 수가 없다. 노무현 정부시절 청와대 출신이라는 점만으로 코드인사를 단행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박 본부장의 임명은 정부가 향후 과학사기사건을 방임할 것이라는 잘못된 메시지를 전 세계 과학계에 줄 수 있다”며 “황우석 교수의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논문에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렸던 전적 등을 봤을 때 국제적 비판을 자초할 수 밖에 없다”고도 지적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도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비대위에 참석해 "신설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매년 20조원 규모의 국가 R&D 예산을 다루는 컨트롤타워"라며 "전대미문의 과학사기사건 공범을 본부장에 앉힌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것이다. 진짜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혁신을 원한다면 박 본부장 임명을 철회해야한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박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서 엄청난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라며 "줄기세포 연구에 관여한 바도 없으면서 공동연구자로 이름을 올리고, 연구비를 2억5,000만원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박 본부장에 대한 항의가 엄청나게 들어온다. '적폐인사다, 박 본부장을 추천한 사람도 공개하고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며 국회 운영위 소집까지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