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수석 보좌관 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박찬주 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 파문을 계기로 군 전반에 대한 갑질 문화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공관병에 대한 갑질 사건은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과 실망을 드렸다"며 "군 최고통수권자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군내 갑질 문화를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라를 지키러 간 우리 청년들이 농사병, 과외병, 테니스병, 골프병 등 이런 모욕적 명칭을 들으며 개인 사병 노릇을 한다는 자조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갑질 문화는) 비단 군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며 전 부처에 대한 대대적 점검을 지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선 해외 공관을 포함해서 공관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부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며 "경찰 고위간부들이 의경을 운전기사로 부리는 등의 갑질 의혹에 대해서도 점검하고 개선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반도 현안을 주제로 전화 통화한 사실을 언급하며 "미국은 확장 억제를 포함한 확고한 대한(對韓) 방위 공약을 재확인하고 한·미 두 나라는 물샐틈없는 연합방위 태세에 기반해 긴밀한 공조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며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군사적 대결이 아닌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방법으로 현재의 엄중한 안보 상황을 극복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단합된 모습이야말로 위기를 극복하고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튼튼한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