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선공작 게이트 명확” 野 “특검 추진해야”

대선 제보 조작 사건으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2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을 나와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해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구속된 것과 관련 여야가 각기 다른 반응을 내놨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3일 발표한 국민의당 셀프조사 결과는 '꼬리 자르기'였음이 명확해졌고, '국민의당 대선 공작 게이트'에 대한 수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허위사실 공표 과정에 대선 당시 책임 있는 인사들의 암묵적인 지시나 묵인, 방조가 있었는지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 전 최고위원 구속으로 모든 것이 해결된 것은 아니다”며 “제보 조작은 곁가지에 불과할 뿐 본질은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이다”고 지적했다.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 드러난 혐의가 사실이라면 이 전 최고위원은 자신이 저지른 행위에 대한 응당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전 최고위원 구속 여부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며 “집권여당 대표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한 채 ‘미필적 고의’ 운운하며 수사기관의 수사에 지침을 내리듯 발언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검찰은 공정하고 정정당당한 수사를 통해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의 실체부터 먼저 밝히기를 촉구한다”며 “의혹의 본질적 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검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영장 범죄사실이 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와 다른 점은 없다”며 “검찰은 이번 사건이 이유미의 단독범행이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하면서도 이유미가 단독으로 조작한 제보내용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이준서에 대해 법률적 책임을 물은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당은 그동안 검찰의 진실규명을 위한 과정에 적극 협력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향후 수사와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리라 믿는다”고 논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