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사진=민주신문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에서 특수활동비가 30여억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대통령의 기능이 정지된 상태에서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사용된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가안보와 관련된 정보활동 그리고 기밀유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사 등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모든 특수활동비를 폐지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특수활동비 삭감 방침에 대해서는 “환영하고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며 “대통령의 이번 결단이 새로운 공직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동시에 특수활동비 예산을 줄이는 한편, 지금까지 쓴 내역도 좀 밝히고 감사를 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은 대통령 없는 청와대가 특수활동비를 어디에 썼는지 어떻게 썼는지 알 권리가 있다"면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특수활동비 용처 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내년도 예산심사 과정에서 국회를 포함해 국정원, 검찰, 경찰의 특수활동비도 본래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대폭 축소하는 것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