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민주신문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자유한국당은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에 ‘부적격’ 입장을 밝혔다.

경대수 간사는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정성호 인사청문위원장과 윤후덕 간사, 국민의당 김광수 간사, 바른정당 김용태 간사와 회동을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로서는 청문회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경 간사는 “이번 청문회에 가장 기준이 되는 게 대통령이 공약한 5대 비리에 해당되는 사람은 고위공직자에 임명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그게 적폐청산의 중요 항목으로 들어가 있다. 이번에 총리 청문회에서 위장전입 사실을 후보자가 시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명백히 (공약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국정상황이 시급해서 지적만 하고 넘어가는 게 어떠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김상조‧강경화 후보자도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총리 인선과 관련해 첫 청문회인데 5대 비리 중에 하나인 요건이 발견돼도 그냥 넘어가야 하느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대통령이 가부를 말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 아들의 증여세 탈루의혹, 배우자 그림전시회 판매와 후보자의 관련성 여부 등 지금 총리로서 도덕성 부분에 대해 의문이 많다”며 “총리로서 적격이 안된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