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민주신문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딸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했던 ‘5대 비리 관련자 원천 배제’ 약속을 저버려 매우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병역면탈, 부동산 투기, 탈세, 위장전입, 논문표절을 5대 비리로 규정하고 이와 관련된 인사는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청와대 내각 인사를 보며 능력, 지역, 성별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인사로 평가한다”며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까지 여성을 적극 기용하려는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한 “본인과 상의 없이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을 특보로 임명한 것은 인사시스템이 아직 갖춰지지 않은 건 아닌지 우려된다”며 “국민의당은 (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적극 협조하되 도덕성, 자질 검증은 충분히 철저히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그는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내년 6월 개헌 추진을 거론한 것에 대해 “여야정 협의체 합의는 개혁의 방향을 잡는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6월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년 6월 분권형 개헌을 목표로 개헌특위를 즉각 가동하고 구체적인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며 “동시에 여야가 국민께 약속했던 사안을 중심으로 국가 개혁 로드랩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