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통합 매머드' vs '열린 플랫폼' 선대위 전쟁"
"文 ‘통합 메머드급’…전문가 총망라, 총공세 만전"
"安 ‘열린 플랫폼형’…선택과 집중으로 화력 집중"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결전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다음달 9일 치러지는 장미대선을 앞두고 대선후보를 선출한 각 정당은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본격적인 제19대 대통령선거에 돌입했다. 대선의 화려한 막에 오르는 대선후보에게 후보 자신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지만, 대선후보를 음과 양에서 돕는 선대위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선거 캠프를 구성하는 정책‧일정‧조직‧정무 등 조력자들의 조언과 방침에 따라 대선후보의 언행이 더욱 빛날 수도, 뭍힐 수도 있다.

마침내 본격적인 제19대 대통령을 선출을 위한 선거가 시작됐다. 15~16일 양일간 각 정당에서 최종 선출된 대선후보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통령 후보등록을 마침으로써 청와대 입성을 위한 진검승부는 시작됐다.

현재까지 각종 여론조사 1,2위를 다투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유권자들을 향해 연일 대선 공약을 발표하며 자신들이 차기 대한민국을 이끌 적임자라고 강조하고 있다.

대선 과정에서 이들을 돕는 민주당과 국민의당도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의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와 국민의당의 국민 선거대책위원회는 공통적으로 통합을 강조하고 있다.

문 후보는 ‘용광로’를, 안 후보는 ‘대탕평’을 내걸며 경선 과정에서 일어난 당내 잡음과 갈등을 추스르고 대선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주권선대위와 국민 선대위는 시작부터 당내 잡음으로 시작됐다. 민주당은 중앙선대위의 보직과 선대위의 협의에서, 국민의당은 박지원 대표의 백의종군과 당내 중진의 선대위 합류 여부에 불협화음을 냈다.

우여곡절 끝에 공식 출범한 국민주권선대위와 국민 선대위는 비슷해 보이면서도 속을 들여다보면 확연히 차이가 난다. 문 후보 선대위는 당내 인사와 외부 인사를 대거 영입한 ‘매머드급’ 선대위를 구성했고, 안 후보 선대위는 당내 인사를 중심으로 외부 인사를 차츰 확대해 가는 ‘플랫폼형’ 선대위를 표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두 후보 측 간 신경전도 보이고 있다. 초기에 자녀 문제 등 후보 친인척 검증에 주력했다면, 대선일이 다가옴에 따라 문 후보와 안 후보 간 정책공약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게다가 문 후보와 안 후보 모두 네거티브는 자제해달라며 정책으로 비전을 제시하자고 강조하고 있다.

김남국 변호사(법률사무소 명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지켜보는 대한민국 국민들은 매우 지쳐있다. 대선후보들이 국민들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제시해야 될 필요성이 크다”며 “선거 기간이 유례없이 짧은 상황이기 때문에 후보자들 간 네거티브보다는 정책공약과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비전을 계속해서 강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합 매머드

당내 경선 과정에서부터 매머드급 선거캠프를 자랑한 문재인 후보 측은 대선후보로 확정된 후 경선과정에서 함께 경쟁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측의 인사들과 경선에서 중도하차한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의원의 인사들도 기용하면서 지지층의 결속을 다지는 통합 행보를 보이고 있다.

문 후보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인물은 ‘86그룹’의 대표적 인사인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해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안 지사 측근인 윤원철 캠프 상황실장, 이 시장의 측근 장형철 캠프 기획실장 등이 포진됐다.

문 후보는 경선과정 싱크탱크인 국민성장의 1000여명의 교수진과 경선후보들의 싱크탱크에 속했던 교수들을 통합해 13일 ‘민주정책통합포럼’을 출범하고 대선 정책공약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들은 “문재인의 ‘국민의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 ‘국민성장’을 실현하고자 한다”며 “천박한 정치공학이 아닌 건강한 정책으로 대한민국을 바꾸고자하는 애국심과 책임의식으로 무장한 지식인들이 문재인 정부, 민주당 정부를 떠받친다는 사실을 천명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발 맞춰 문 후보는 경제공약, 통신비 절감 공약, 미세먼지 공약, 보육공약 등을 연일 발표하며 대선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문 후보를 지척에서 도울 원내1당인 민주당은 현역의원 119명, 경선 과정에서 활동한 선거 참모 등을 아우른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며 통합 매머드급 캠프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민주당 선대위는 중앙선거대책본부를 비롯해 15개 본부, 24개 위원회, 국민아그레망‧비상경제대책단과 집단지성센터 등 총 47개 조직으로 구성됐다. 또한 16일까지 전국 시도당도 선대위 출범식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대선 선거전에 돌입할 예정이다.

문 후보 측은 이에 그치지 않고 외부인사 영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끊임없이 확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선대위에서 활동하는 시민사회 원로로는 전윤철 전 감사원장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고, 자문 역할을 하는 ‘10년의 힘 위원회’ 위원장에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참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당내 경선을 거친 뒤 경쟁자들의 힘까지 모아낸 원내제1당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문 후보와 정당과 지지 세력보다는 ‘스타성’에 기대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 경쟁으로 규정했다.

관계자는 “든든한 정치 기반을 가진 민주당 후보와 의석수가 부족해 후보 개인기에 기댈 수밖에 없는 제3정당 후보 간 대결”이라며 “역대 선거에서 개인기를 내세운 후보가 일정 정도 인기를 끌 수는 있지만, 결국 제대로 통합된 세력을 가진 후보를 이길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통일국민당 정주영 후보, 국민신당 이인제 후보, 국민통합21 등은 소수 정파에 후보 개인에 기댔지만 모두 실패했다”며 “공교롭게 ‘국민’을 당 이름으로 쓴 국민의당 안 후보도 다르지 않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같은 주장에 대해 의석수가 119:40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할 수 있는 국정운영의 질과 방향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원내 1당이 여당이 됐을 때와 제3당이 여당이 됐을 때, 국회와 협치의 방향과 폭 등 근본적인 차이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며 “제3당이 여당이 되면 국회 상임위나 본회의에서 안건을 통과시키려면 제1당이나 2당에 대폭 양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책이나 제도 개선의 추진력을 제대로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열린 플랫폼

문재인 민주당 후보를 추격 중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선대위는 당내 중진을 중심으로 선대위를 구성했다. 안 후보 측은 1차적으로 당 인사 중심의 ‘국민 선대위’를 구성하고 향후 선거 과정에서 외부 인사를 영입해 선대위 볼륨을 키우겠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함께 경쟁했던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을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세웠다.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기 전 백의종군 요청를 받았던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손 의장과 함께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기용됐다.

이밖에도 주승용 원내대표, 천정배 전 공동대표, 정동영 의원 등 호남 중진 의원 등 6명이 공동선대위원장에 이름을 올렸다. 2012년 대선에서 안 후보와 호흡을 맞췄던 김성식 의원은 전략과 메시지 등을 담당하게 됐다.

국민 선대위는 현역의원 40명으로 중앙선거대책본부를 비롯해 12개 본부, 25개 위원회 등 국민소통 플랫폼, 프로젝트 플랫폼으로 구분하며 총 41개 조직으로 구성됐다. 국민 선대위 역시 17대 시도당을 선대본부 체제로 전환해 대선 선거전을 준비하고 있다.

안 후보 측도 대선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대신 정책공약과 검증으로 나서자는 분위기다. 안 후보는 “이번 선거는 공정한 나라 만드는, 더 좋은 정권교체로 국민의 고단한 삶을 돌보는, 낡은 과거를 넘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여는, 분열과 계파 패권을 넘어 통합과 협치의 시대를 여는 선거”라며 “우리 지지자들 뿐 아니라 상대후보의 지지자들도 존중할 것이다. 검증을 넘어서는 네거티브 캠페인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안 후보도 이에 맞춰 교육제도 개편, 4차산업혁명, 육아정책 등을 연일 발표하며 대선 정책 알리기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이에 선대위 관계자는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이지만 향후 네거티브 공세가 거세질 경우 여기에도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선대위에 비해 규모가 작은 국민 선대위는 ‘대탕평’의 원칙으로 외부 인사 영입하면서 외연 확장과 선대위 몸집을 키우려 하고 있다. 안 후보는 13일 최근까지 민주당 소속 대선경선 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경제자문을 한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을 경제특보로 영입했다.

안 후보 선대위 측은 “경제정책의 기본방향뿐만 아니라 가계부채 급등, 조선업 구조조정 혼선, 한·미 통상마찰 위기 등 3대 위기 요인의 심각성과 극복 방안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고 대책 자문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선대위 측은 김민전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하고, 김운용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을 상임고문으로 영입했다. 이 밖에도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정무특보였던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과 민영삼 시사평론가, 박상규 전 민주당 부총재 등 30여명의 인사를 영입했다.

김유정 국민 선대위 대변인은 “우리가 열린 마음으로, 좋은 분들을 영입한다 하더라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상대 대선후보 측에 괜한 빌미를 줘서도 안 된다”며 “인재영입에 많이 고민하고 신중하게 좋은 분들을 모시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계속해서 좋은 분들 모시자는 게 안 후보의 생각이고, 인재영입위원장도 같은 기조”라며 “저쪽(문 후보)과 규모 같은 것으로 단순비교 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정말로 안 후보가 돼야 한다는 소신과 마음으로 똘똘 뭉친 일당백 선대위”라며 “이름도 국민만 바라보는 국민 선대위이고, 규모는 콤팩트하지만 국민과 함께 가는 국민 선대위다. 전혀 밀리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