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주 우리은행 TwoChairs 강남센터 PB 팀장

요즘 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는 원/달러 환율이다. 2017년 미국이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2016년부터 예고한 바 있다.

금융기관에서는 너도 나도 달러 사들이기 열풍이 분 바 있고, 고객들은 지금도 달러 매수 시점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런데 17년 3월에 막상 금리를 올리고 나니 반대로 달러가 약세를 띄기 시작했고, 생각보다 큰 폭의 하락을 하였다.

모두가 예상했던 미국금리 인상시기가 5월보다 빠른 3월에 금리를 인상했고 올해 2-3차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고한 바 있는데도 말이다.

나라의 경제 사정이 좋아지면 환율은 내려가고(원화강세), 그리고 과열은 잠재우기 위해서 금리를 인상 하는 것은 논리적인 사실이다. 우리의 현재를 보면 내적으로 대통령 탄핵이라는 정치적 홍역을 치렀고, 현재 정상화로 돌리는 험난한 과정에 있으며 외적으로는 중국의 사드배치에 대한 경제적 보복으로 압박하고 있으며, 북한에서는 계속되는 군사적 실험을 강행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과정에 있어서 환율이 상승하고 금리가 내려가야 한다.

대내외 상황이 환율이 상승하고 금리도 내려가야 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은데 반대로 가는 지금의 현실이 이상하기까지 하다. 그럼 우리가 뭔가를 놓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원인

전문가들은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몇 가지 요인을 꼽고 있다.

첫째는 올 3월 연준 회의 이전에는 금리점도표의 상향조정을 통해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3월 회의에서 연준은 금리 점도표를 동결하며 3차례 금리인상, 즉 완만한 금리인상을 시사해 통화정책의 불확실성이 완화되었다. 또한 인플레이션 목표는 2%가 아닌 이를 상회할 수 있다고 밝혀 그에 따라 다음 금리인상 시점을 6월이 아닌 9월에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고 있다.

둘째는 트럼프정부는 대선 이전부터 인프라 투자 등 재정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공언하였고 모두 국채 발행 확대를 통한 재정정책을 기대하여 이를 선방영 시중금리가 급등하였고 달러화가 강세가 되었다.

그러나 전년대비 예산이 2.5% 감소했고 대부분 부서 예산이 삭감된 반면 국토안보부와 국방부 예산이 각각 6.8%, 10% 늘어났다. 트럼프 정부의 재정정책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며 미국채 10년 금리가 2.7%에 도달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2.42%까지 하락하였고 환율도 원달러 1113원까지 하락하였다.

셋째는 유로존 물가 및 경기 반등에 따른 테이퍼링 가능성 확대이다. 최근 ECB회의에서 테이퍼링 축소에 대한 문구(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를 삭제되었고 일부 ECB 위원들은 연내 테이퍼링 시행 또는 금리인상 가능성을 언급하였다.

최근 은행의 부실화를 털어내는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는 것과도 명맥을 같이 한다. 결국 미국금리와 유럽금리차 속도가 둔화되면서 달러화 약세 유로화 강세압력이 높아 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것과 세상이 움직이는 현실 사이에는 큰 괴리가 존재한다. 그만큼 환율은 모든 국가의 요소들이 합쳐진 결과물인 것이며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다.

맞춤형 포트폴리오

그럼에도 우리는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 등의 변화 방향을 관찰하고 개인의 가치관, 투자목적, 투자 성향에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이에 관심 가져 볼 만한 펀드 상품 및 이슈를 소개하고자 한다. 골드상품으로 금 가격 변동으로 달러가치와 시장금리 주가지수의 상관성이 있고, 수요와 생산에서 수요의 대부분이 장신구에 57% 수요와 그 다음 수요는 투자수요다. 향후 금리급등에 따른 트럼프의 정책기조에 대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 이후 금리 상승속도가 진정국면에 접어든다면 다시 가격 반등을 예상할 수 있다.

첫째. 골드바: 금 실물투자 및 고액투자 선호고객은 인터넷 또는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우리은행 골드뱅킹”이라고 치면 매일 가격 변동을 알 수 있다. 매입 시 가격과 매도가격을 알 수 있고, 가격 변동 그래프를 볼 수도 있다. 수수료는 약 5%내외이며 매입 시 부가가치세는 10%, 차익에 대한 과세는 없다.

둘째. 골드뱅킹: 금을 실물 없이 통장거래 방식으로 거래하는 방식이다. 골드뱅킹에서 발생하는 이익은 배당소득 과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셋째. 골드펀드: 금광업 분야를 주된 경제활동으로 하는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수수료 1%)를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해외펀드 비과세 올해 말로 종료가 된다. 해외주식투자펀드에 가입하면 절세할 수 있는 기간이 올해 2017년 말이면 종료가 된다. 나이제한 소득제한이 없으며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가입일로부터 10년간, 만기는 무조건 10년, 중도인출도 가능하다. 여유자금 및 목돈이 가능하다면 일시금으로 넣는 부분은 ISA계좌를 활용할 수도 있다.

또 달러 등 외화자산으로 펀드에 투자하고 싶다면 역외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저성장 상황에서는 절세나 예금에서 투자로의 머니무브나 은퇴 등을 고려해야 하며 구체적 금융자산 투자 대상으로 고려해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